성경 연구를 하시나요?
본당에서 성경 공부 반을 열었었습니다. 성경을 공부한다는 것은 보통 정성이 아니면 곤란합니다.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성경공부를 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을 것입니다. 성경을 읽고 그 의미를 묵상하고 성령께서 말씀하시는 것을 조용히 듣는 것이 참으로 어려운 과정입니다. 성경을 먼저 읽고 주님의 말씀을 마음으로 새기는 과정은 그냥 말처럼 되는 것도 아닐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성경의 역사적 시대적 상황과 배경을 잘 생각하고 주님의 말씀의 참 의미를 깨우치기 위해서 공부하는 사람들은 먼저 기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성경을 노트에 써가지고 오고, 쓰면서 정성을 다해서 읽고 그 의미를 묵상하고, 묵상한 것을 노트에 적어가지고 다시 성경공부 반에서 마음에 닿는 구절을 서로 나누기를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그 말씀을 통해서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내가 새겨서 그 말씀에 따라서 살기를 결심하고, 지도자의 간단한 요약과 지도 조언을 듣고, 하느님께 감사하는 일련의 과정을 빈틈없이 거쳐야 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래서 기도하고, 성경을 가지고 올 때 쓴 노트를 가지고 오도록 권고하였습니다. 그리고 노트에 적은 것을 가지고 발표도 하고, 질문도 많이 하고, 서로 의견을 나누도록 권고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사람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제법 많이 모입니다. 그리고 열성을 보입니다. 그런데 얼마 나가지 않아서 벌써 질리기 시작하는 모양입니다. 2-30명이 신청하고, 나중에는 10명이 채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열심히 공부하는 사람은 그 말씀의 깊은 뜻을 묵상하고, 관상하는 데에 푹 빠져서 기쁘고 행복하게 생각하고 그 시간을 기다리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 몇 사람을 위해서 정말 행복하게 열심히 공부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진지하게 공부하는 사람들이 점점 줄어들고 그 깊은 의미에 빠지질 않습니다. 묵상은 할 시간이 없고, 노트를 정리할 시간도 없고, 말씀을 나누려고 하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그냥 선생님이 강의해 주시면 좋겠다고 합니다. 그래서 나눔이 없이 강의만 듣는 식으로 발전합니다. 그래서 성령의 인도하심을 맛보지 못하는 것입니다.
‘위편삼절’(韋編三絶)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것은 <공자세가(孔子世家)>에 공자만이희역 위편삼절(孔子晩而喜易 讀易…韋編三絶)이라는 말에서 나온 말이라고 합니다. 공자가 늦게 주역(周易)을 좋아하여 공부하였는데 주역을 아주 질긴 가죽 끈으로 엮어진 책이었으나 얼마나 열심히 공부하였으면 가죽 끈이 세 번이나 끊어졌답니다. 그래서 공자 같은 성인도 학문 연구를 위해서는 피나는 노력을 한다는 비유로 쓰이는 말입니다. 또한, 후인들이 학문을 할 때에 열의와 노력을 다하라는 것을 나타내는 말로도 인용되고 있습니다.
성경공부도 그렇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주님의 말씀과 그 사랑의 메시지를 그냥 소설책 읽듯이 한 번 읽었다고 다 읽어보았다고 던져두면 안 될 것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성경을 공부해서 지식을 얻거나 생활의 편리함을 찾거나 교회나 회사를 경영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편으로 성경을 연구하고 공부해서도 안 될 것입니다. 요즘 인터넷에서 ‘성공하려면 성경을 공부하라.’는 말이 많이 나오는데 그것은 더욱 안 되는 말이라는 생각입니다. 물론 공자처럼 위편삼절(韋編三絶)로 성경을 연구하고 공부해야 하겠지만 공부하는 진정한 의미는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의 말씀과 같아야 할 것입니다. ‘영원한 생명’을 얻기 위해서 성경을 공부하는 것입니다. 성경을 연구하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교회에 다니는 것도 영원한 생명을 찾는 것이고, 성경을 공부하는 것도 바로 그 문제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런데 교회에 다니면서도 성경을 공부하고, 묵상하지 않으면서 영원한 생명을 얻은 사람처럼 생각하고 행동한다면 참으로 교만한 사람이라는 생각입니다. 바리사이들처럼 예수님을 믿지도 않고, 받아들이지도 않고, 그냥 의무적으로 믿는다고 생각하면 되는 성현을 대하듯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성경공부를 지도한다는 내 자신이 바로 그런 사람이랍니다. 주님께서 성령을 보내주시어 이 못된 버릇을 완전히 고쳐야 하겠습니다.
~ 이창순 야고보 선생님의 묵상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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