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 성령의 역할 (1) |
성령께 대한 믿음은 381년 콘스탄티노플 공의회에서 다음과 같이 처음 |
으로 고백되었다. " 또한 주님이시며, 생명을 주시는 성령을 믿나이다. 성 |
령께서는 성부와 성자에게서 발하시고 성부와 성자에게서 발하시고 성부와 |
성자와 더불어 영광과 흠숭을 받으시며, 예언자들을 통하여 말씀하셨나이다." |
(니체아 - 콘스탄티노플 신경). 그 후 638년 톨레도 공의회는 다음과 같이 |
좀 더 자세히 고백했다. " 삼위일체의 세 번째 위격이신 성령께서는 성부와 |
성자와 하나이시며 동일하시고, 같은 본체와 본성이시다… 그러나 성부의 |
성령이라고만 말할 수는 없고 성부의 성령이심과 성자의 성령이심을 동시에 |
말한다." (DS 490). 성령께서 성부와 성자에게서 발하신다는 것은 도대체 무 |
슨 뜻인가? 1438년 피렌체 공의회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 성령께서 |
는 그 본질과 존재를 성부와 성자께로부터 동시에 얻으시며, 유일한 근원 |
으로서의 한 위와 또 다른 위로부터, 또 유일한 기출(氣出 spiratio)을 통 |
하여 영원히 발출하신다(發出 procedere)… 그리고 성부께서는 아버지로 |
서 당신의 존재만을 제외하고는 당신께 있는 모든 것을 몸소 유일한 성자 |
를 낳으심으로써 주셨기 때문에, 성자로부터 나신 성령의 이 발출도 성자를 |
낳으신 성부께로부터 영원히 받으신 것이다." (DS 1300-1301). |
그러면 성령의 역할은 무엇인가? 다음과 같이 크게 네 가지로 나누어 볼 |
수 있다. |
1) 성령은 예수님의 새로운 현존방법이다. 예수님께서 승천하신 것은 제자 |
들을 아주 떠나신 것이 아니라 제자들과 새로운 방법으로 함께 계시기 위 |
한 것이다. 그 새로운 방법이란 바로 성령을 통한 현존이다. |
2) 성령께서는 진리의 수호자로서 교회가 그리스도로부터 받은 구원의 진리 |
를 깊이 깨닫게 하신다. 진리의 성령은 구원에 필요한 모든 것을 가르쳐 주 |
시고 되새기게 하여 주신다. (요한 14, 26). 그러나 성령께서는 그리스도께서 |
가르치지 않으신 새로운 진리를 가르치지 않으시고 다만 그리스도를 증언할 |
뿐이다. 그러므로 성령을 통한 새로운 계시는 없다. 성령께서는 다만 그리 |
스도의 계시를 되새기게 할 뿐이다. |
3) 성령께서는 교회의 영혼이다. 사람에게 혼히 없어면 죽은 사람이듯이 |
교회에 성령께서 계시지 않으면 죽은 교회와 마찬가지이다. 성령께서는 교 |
회를 교회답게 하시는 분이다. |
4) 성령께서는 하느님의 백성을 끊임없이 거룩하게 하신다. 하느님의 백성 |
은 특별히 일곱가지 성사를 통해서 거룩하게 되는데, 이 일곱가지 성사를 이 |
루어 주시는 분이 바로 성령이시다. 성령을 통하여 우리는 그리스도의 은총 |
을 받아 거룩하게 되어 하느님께로 인도되고 하느님과 하나가 된다. |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처럼 그렇게 우리 눈에 보이도록 나타나셨던 분이 |
아니라서 우리는 성령의 존재나 역할을 쉽게 느낄수 없지만 성령이 계시지 |
않으면 교회도 없고 성사도 없고 은총도 없다. |
출처 ; 이중섭 신부. '신자 재교육을 위한 5분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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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쓴이 : 해성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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