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신앙 자료

[스크랩] 지거쾨더 신부님의 성화 사진전

도구 Ludovicus 2009. 10. 23. 08:19

제1처 사형 선고 받으심
넘겨주다

'나는 이 사람의 피에 대해서는 책임이 없다.'

이 사람을 보라(Ecce homo)! 예수께서는 신성모독자이자 정치적 반란자로 붙잡혀

묶이고 넘겨질 수밖에 없었다.

분은 종교적 권력과 정치적 권력이라는 맷돌 사이에서 가루가 될 밀알이셨다.

그 그분은 흔들리지 않고 자기의 사명에 충실했다. 즉 '눈먼 사람들'의 눈을 뜨게 해주

고, '앉은뱅이들'을 다시 자기 발로 일어서도록 도와주고, '악령에 사로잡힌 사람들'을

소외상태에서 해방시켰는데, 이는 모든 면에서 우리 인간을 염려하는 사랑의 하느님

을 드러내 보여주기 위해서였다. 그림에서 예수께서는 가야파와 빌라도 앞에 서 있다.

그들은 예수 때문에 자신들의 지위를 위협받고 있다고 느끼는 권력구조의 대표자들이

다. 가야파는 토라 두루말이를 꽉 붙잡고 있는데, 그것이 그에게 성스러운 하느님의 율

법이기 때문이다. 그는 불만에 찬 찡그린 표정으로 다른 곳을 바라보고 있다. 예수께서

사람이 율법을 위해 있는 것이 아니라 율법이 사람을 위해 있는 것이라고 주장하셨기

때문이다. 오른쪽에 빌라도가 있다. 이는 심각한 종교적 갈등에 빠져들어간 세속적 권

력을 대변한다. 빌라도는 이 갈등을 제대로 파악도 하지 못한다. 황제의 권위를 상징하

는 붉은색 옷을 걸치고, 빌라도는 '무죄'의 물에 자신의 손을 씻는다. 대야의 물이 핏빛

으로 빨갛게 물들어있다. 이것은 그가 이 살해모의의 공범자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살해공모에는 종교 지도자와 세속적 권력자의 손은 함께 협력한다. 이런 의미에서

두 사람의 시선은 같은 방향을 바라보고 있다. 예수께서는 자신의 재판관들 앞에 상체

를 드러낸 채 고개 숙이고 있다. 그리고 그가 걸친 옷의 붉은 색은 왕이심을 드러내는

것이다. 그런데 그는 고난받는 야훼의 종으로서 '나는 거역하지도 아니하고 꽁무니를

빼지도 아니한다. 나는 때리는 자들에게 등을 맡긴다'(이사 50,5-6)는 말씀처럼 내 맡

겨진 자세이다.

제2처 십자가 지심
끌어안음

'그 분은 몸소 십자가를 지셨다'

판결이 내려졌고 처형은 행해진다. 채찍질 때문에 피를 흘리는 그의 손이 십자가를 잡

고 있다. 그 손은 들보를 껴안는다. '도살장으로 끌려가는 어린양처럼' 예수께서는 이

사야 예언서의 말씀처럼 십자가의 길을 걸으셨다. 지거 쾨더는 십자가의 길에서 시간

을 넘어서서 다른 강조점을 부여한다. 가로 들보 위에 무거운 철 갈고리가 걸려있다.

그리고 가로 들보와 평행하게 처형장으로 이어지는 레일이 있다. 이는 베를린의 플뢰

첸제(Pl tzensee)에 있는 감옥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광경이다. 그곳에서 1944년

7월 나치의 앞잡이들은 불의와 증오의 독재에 대항해서 투쟁했던 남자들을 처형했다.

그러나 그들은 실패했고, 그들의 말살이 곧 이어졌다. 플뢰첸제의 철길은 고문당하고

처형당했던 무수한 사람들의 상징이다. 그들은 정의, 인간존엄, 억압당한 사람들의 자

유를 위해 투신했던 것이다. 권력과 무기력, 편협함과 자유, 억압과 절규 사이의 투쟁

이 피의 띠처럼 역사를 관통한다. 그리고 그런 일이 벌어지는 곳 어디서나 나자렛의

예수를, 사랑 때문에 십자가에서 처형된 분을 기억할 수 있다.

제3처 첫 번째 넘어지심

제4처 성모님을 만나심
아무 말이 없으심

제5처 시몬이 함께 십자가를 짐
유일한 아들

'그들은 그로 하여금 억지로 예수의 십자가를 지고 가게 하였다'

얼굴 둘, 몸 둘, 손 넷, 무거운 들보 하나가 있다. 그들은 이 들보를, 짓누르는 십자가

들보를 어깨에 짊어졌다. 마치 그들이 짐을 짊어지는 일에 익숙해 있는 것 같다. 그들

이 어떻게 자세를 고수하는지 눈길로 더듬고 싶어진다. 팔 하나는 공동의 짐을 감싸고

, 다른 팔 하나는 상대방을 감싸고 있다. 복음서는 키레네 출신의 남자를 시몬이라 말

하고 있다. 우리는 그가 막 집으로 돌아가려고 하는 농부임을 알 수 있다. 그는 처형장

으로 가고 있는 행렬과 만난다. 왜 그가 병사들에게 호출 당했을까? 시몬은 들보를 꽉

움켜잡고 나르기 시작한다. 지거 쾨더는 이 그림에서 복음서의 진술로부터 벗어나 자

기 자신의 길을 간다. 시몬은 예수 앞에서 십자가를 운반하지 않고, 예수와 함께 십자

가를 짊어진다. 이로써 시몬은 우리에게 다른 시각을 일깨워준다. 두 얼굴은 얼마나

닮았는가! 얼굴 생김새, 눈, 코, 입, 수염 등 이 두 사람이 혼동될 정도로 비슷하다. 다

만 푸른 옷을 입은 사내는 얼굴에 자기 일의 색채를 띠고 있다. 붉은 옷의 사내는 창백

한 얼굴에 모욕당한 흔적을 지니고 있다. 뒷면에 있는 그들의 팔은 서로 교차되어 상

대방의 몸을 감싸고 있다. 그들은 함께 하는 일로 서로 얽혀있는 살아있는 십자가이다

. 두 사람의 눈은 우리를 향하고 있다. 시몬은 눈으로 이렇게 말한다. '나는 십자가를

억지로 짊어지게 되었지만 거역하지 않겠습니다. 내가 짊어지겠습니다. 나는 여기 있

는 내 형제의 고통 속으로 들어가 그와 연대하겠습니다. 우리 둘이 짊어질 겁니다. 서

로 부축하며 짊어질 겁니다.' 예수께서는 이렇게 말한다. '나는 인간들의 고통에 너무

깊이 관여했다. 사랑과 정의를 위한 투쟁에서 그들은 나에게 유죄판결을 내렸다. 나는

이 고난의 길을 끝까지 가겠다. 그리고 시몬, 그대는 나의 길을 함께 갈 것이다.' 우리

는 연대성을 이보다 더 분명히 말해주는 그림을 볼 수 없다. 예수께서는 고통 당하는

인간, 즉 '십자가를 진 사람'과 연대한다. 우리가 시몬처럼 짊어지게 된 십자가를 받아

들이고, 그 무게가 우리를 압박한다면 그때는 미리 그런 징후를 지녔고, 그 징후에 자

신을 내어준 분이 함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그는 나를 받쳐주고 나와 함께 십자가를

짊어질 것이다. 그는 인간들의 형제이다. 그를 통해 우리의 고통을 나누면 고난의 길

을 넘어 희망의 오솔길에 이를 것이다.

제6처 수건으로 얼굴을 닦아드림
진정한 이콘

베로니카는 성서에 나타나지 않는다. 루가가 전하는 유일한 언급은 예수께서 탄식하

는 여인들 곁에 잠시 머무는 장면뿐이다. 그러나 베로니카라는 이름은 14처 때문에 우

리에게 매우 친숙하다. 4세기경부터 깊은 신앙심 때문에 예수의 고난의 길을 따라하기

시작했을 때, 그 당시 생겨난 전설에 따르면 그 이름을 이해할 수 있는 단서가 나타난

다. 그녀의 이름은 베로니카(Vera Ikona, 이 이름은 라틴어와 그리스어의 합성어이다)

로, 진짜 형상을 의미한다. 전설은 이 여인을 고수한다. 그녀의 수건에 고난받는 자의

얼굴이 찍혔고, 이 수건으로써 치유효과가 생겨났는데, 황제 티베리우스가 이 수건 덕

분에 병이 나았다고 한다. 붉은 옷의 여인은 루가가 말하는 예루살렘의 딸들 중 하나였

을 수 있다. 그들은 형장으로 이어지는 길거리에 서 있다. 유죄판결을 받은 자가 걸어

가는 길을 내기 위해 병사들이 자리를 마련해야 했다는 것을 상상할 수 있다. 왜 그때

한 여인이 충동적으로 수건을 꺼내 땀과 피로 얼룩진 그의 얼굴 앞에 내밀었을까? 그의

얼굴은 막 이루어진 접촉에서 생긴 네거티브 사진처럼 뒤에 남아있다. 이 그림은 어떤

사명을 전하고 있다. 베일 뒤에 있는 여인의 눈은 계속 끌려가는 예수를 더 이상 바라

보지 않는다. 그녀는 어떤 흑인을 바라보는데, 그는 그녀 앞에 무릎을 꿇고 빈 대접을

들고 음식을 구걸한다.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 기본양식이 필요하다. 온정에 대한 간

청이 구체적으로 필요한 곳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은 계속된다. 그리고 그의 가르

침에서 그 방향을 찾을 수 있다. '너희가 여기 있는 형제 중에 가장 보잘것없는 사람 하

나에게 해준 것이 바로 나에게 해 준 것이다'(마태 25,40).

제7처 두 번째 넘어지심
당신과 더불어

제8처 예루살렘 부인들을 위로하심
돌보기

제9처 세 번째 넘어지심
아멘!

제10처 옷 벗김을 당하심
누구의 것?

'그들은 내 겉옷을 나누어 가졌다'

요한복음이 이야기하듯이 '위에서 아래까지 이은 곳 없이 통으로 짠' 예수의 하얀 옷가

지가 색상이 화려하고 분명하게 구분되는 이 그림의 중심에 있다. '한 조각'으로 된 예

수의 이 속옷을 놓고 병사들이 제비를 뽑았다. 이 속옷은 이미 고대 교회에서 나눌 수

없는 교회의 일치를 보여주는 상징으로 여겨졌다. 그리고 오늘날에도 독일 남서부의

트리어(Trier) 도시에 있는 성의(聖衣) 순례 때, 그곳에서 보게 되는 성의는 많은 사람

들에게 구체적인 인간 예수에 대한 감동적인 추억이 되었다. 이런 해석을 배경으로 하

여 지거 쾨더의 그림이 구성되어 있다. 이 그림은 우리의 시선을 어떤 방향으로 이끌고

, 우리로 하여금 돌이켜 생각하도록 자극을 줄 것인가? 이 그림에서는 예수의 옷가지

주위에 그리스도교 교회의 주된 세 흐름을 대표하는 사람들이 모여있다. 앞쪽에 금빛

나는 제복을 걸친 그리스 정교회 사제가 있고, 그의 옆쪽으로 검은색 가운을 걸친 프로

테스탄트 목사가 있으며, 그의 맞은편에는 진홍색의 주교관과 옷을 걸친 로마가톨릭

주교가 있다. 이 세 사람 모두 함께 숭배하면서 예수의 옷 한 조각을, '그들'의 조각을

잡고 있다. 이것은 예수의 유산에서 '그들'이 지니는 몫을 뜻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핏빛처럼 붉은 깃발을 든 검은 피부의 사람이 이 경건한 전원적인 풍경을 망치고 있다.

묘사된 '성의'(聖衣)에 흐트러지고 쪼개지는 십자가 형태로 찢어진 틈이 보인다. 분리

된 채 있는 종파 사이에서는 복음 역시 '그리스도의 몸'을 쪼갠 것에 대한 분노를 없앨

수 없다는 의미이다. 다시 말해서 예수님의 유산에서 자신의 몫에 자족적으로 만족해

하면서 그 유언의 본뜻을 망각하고 뒤로 제칠 수 없다는 것이다. 그 유언이 여기에서는

십자가의 그림자 속에 제시된다. 지나치기 쉬운 십자가의 그림자가 붉은 색 깃발을 든

흑인에게로 이어진다. 이것은 교회와 우리 그리스도인에게 도전적인 질문이 된다. 우

리가 살고 있는 오늘날에도 예수님의 십자가가 인간들의 어려움과 다시 섞이지 않는

다면, 예수의 십자가는 오히려 그 해방시키는 구원의 힘을 죽이게 될 것이다.

제11처 십자가에 못박히심
마주보고

'그곳에서 그들이 예수를 십자가에 못박았다'

이 그림은 얼마나 낯선 광경인가! 골고타에서 눕혀져 십자가에 못 박히는 예수님의

모습은 없다. 이 그림은 우리의 감상 습관을 방해한다. 이 그림은 우리의 시선이 가는

방향을 바꾸고 마치 우리를 십자가의 길 안으로 끌어들이고 있다. 이 그림은 우리로

하여금 예수님의 눈으로 보게 한다. 팔다리를 뻗고 십자가에 누워 예수님의 눈으로

잿빛 하늘을 올려다보게 한다. 그 하늘에서 죽은 검은 태양이 그를 내려다본다. 화환

형태의 얼굴들이 누워있는 자, 다시 말해서 나를 내려다본다. 마치 내가 해부될 준비

를 하고 수술대에 누워 있는 것 같다. 얼굴은 보이지 않고 갑옷으로 무장한 로마 병사

가 망치를 격렬하게 내리치고 있다. 모든 사람들이 환호하는 것은 아니다. 즐기면서

도 깔보는 히죽거림 외에, 깊이 생각하는 표정도 찾아볼 수 있다. 당황하는 표정도 있

고 고통스러워하는 표정도 있으며, 슬퍼하는 표정도 있다. 어떤 사람은 손으로 얼굴

을 가린다. 또 어떤 사람은 성서 두루말이를 바라본다. 여기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고 또 일어날 것인지에 대한 예언들이 그에게 암시되는 것 같다. '그들은 자신들이

찌른 사람을 바라볼 것이다.' 자신을 고난받는 예수와 일치시키고 '못 박힌 존재',

즉 묶이고 못 박혀 고정된 존재에 대한 고유한 경험을 이 그림 속에 옮겨놓도록 화가

가 요구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우리에게서 행동의 자유를 몽땅 빼앗지는 않아도

우리를 못박아 고정시키는 것으로 질병과 장애, 직업상 그리고 가족관계상 피할 수

없는 부담, 다른 사람들의 선입견 등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우리는 대단히 많은 사람들

이 곤경과 고난과 비참함 속에 못 박혀 고정되어 무기력하며, 내맡겨진 채 놀라서 쳐

다보고 있음을 보게 된다. 인간들이, 민족 전체가 폭력의 희생물이 되는 곳에서 사람

들이 구경하고 있고, 세계의 언론들이 방관하고 있다. 예수님은 이런 곤경을 알고 있

다. 그는 이런 곤경을 몸소 체험한 것이다. 우리 중에서 '형언할 수 없는 텅 빈 눈구

멍'(그림의 형상)을 바라본 사람은 자신이 예수님의 편에 있음을 알 수 있다.

제12처 십자가 위에서 돌아가심
대학살(Holocaust)

'나의 하느님, 나의 하느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십자가 아래에 있던 백인 대장의 외침, '이 사람이야말로 정말 하느님의 아들이었구

나!'는 복음의 혁명적인 내용, 즉 십자가형에 처해진 모든 사람들을 위한 '복음'을

요약하고 있다. 예루살렘과 로마의 종교적·정치적 권력자들에 의해 처형되었지만

생명의 하느님에 의해 부활한 이 사람은 '하느님의 아들'이다. 로마 황제에게 고용된

사람의 이 외침으로 복음은, 로마 황제를 하느님의 아들로 선언하는 정치적 선언과

배치된다. 십자가에 처형된 이 가련한 사람은 하느님의 아들로, 하느님이 심지어

가장 가난한 자들과 버림받은 자들의 삶에 얼마나 불멸의 사랑을 품고 있는지를 계시

해준다. 그는 이 모든 사람들을 하느님의 아들과 딸로 삼는다. 예수와 율법 사이의

대립은 분명히 너무 극단적이어서, 권력자들은 예수를 제거함으로써 그의 일을 끝내

려고 했다. 예수는 물리적인 폭력을 쓰지 않았다. 그런데도 그의 메시지와 행동은 종

교적·정치적, 유대적·로마적인 사회의 토대를 흔들어 놓는다. 그림은 성전의 휘장이

찢기는 모습인데, 마치 십자가에서 돌아가시는 예수께서 양쪽 담을 허물고 있는 강한

인상을 느끼게 한다. 하느님의 아들과 딸들을 제외시키고 그 자녀들을 죽이는 체제

속에서는 더 이상 하느님을 발견할 수 없다. 예수님의 죽음은 율법을 수호하기 위해

인간을 희생시키는 것과 같은 율법을 부순다. 그게 로마의 율법이든, 시장경제의 율

법이든, 아니면 하느님 자신의 율법, 즉 시나이 산의 율법이든 상관없이 말이다. 왜냐

하면 '안식일이 인간들을 위해 있는 것이지, 인간이 안식일을 위해 있는 것이 아니기'

(마르 2,27) 때문이다.

제13처 예수님의 시신을 십자가에서 내림
어머니의 자궁

노을이 물든 밤중이다. 장소는 십자가 아래임을 알 수 없다. 마치 그리스도가 십자가

위에서 내려온 것과 같이 어둠도 위로부터 땅으로 내려오고 있다. 그리스도를 십자가

에서 내려놓는 것과 장례 사이의 고통스러운 순간이 묘사되어 있다. 마리아는 절망과

슬픔에 자신을 맡기지 않고 저항한다. 한 손으로 그녀는 아들을 세우고 그의 버팀목

이 된다. 마치 그녀가 아들이 아기였을 때 똑바로 세우고 받쳐주었던 것처럼 말이다.

그렇지만 그의 숙여진 머리는 더 이상 똑바로 설 수가 없다. 피가 넘쳐흐르는 그의

머리는 무겁게 가슴에 안겨 있다. 그의 눈은 감겨져 있다. 그는 마리아를 더 이상 바라

볼 수 없다. 안겨있는 예수님의 자세는 마치 어머니의 자궁에 있었던 아기의 자세이

다. 그리고 예수의 등에는 노아의 홍수 때, 방주로 돌아 온 비둘기처럼 부리에 올리브

잎을 물고 있다. 이것은 새 생명에 대한 희망을 일깨운다. 그의 죽음이 세상을 구원하

였다는 증거의 표지이다. 마리아의 초록색 외투는 말씀에 희망을 안고 살아가고 있는

교회의 표상이다. 즉 절망과 고통을 겪으면서도 희망을 잃지 않고 살아가고 있는 교

회 구성원들의 믿음을 말해주고 있다. 두 개의 해골에서 어두운 눈구멍이 그림 감상

자를 쳐다본다. 해골의 눈들은 호기심에 차서 뻔뻔하게 바위틈을 통해 바라본다. 피

투성이가 된 이 사람의 죽음으로 죽음이 궁극적으로 극복되었음을 알고 있기라도 한

것 같다. '죽음이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온 것처럼 죽은 자의 부활도 한 사람으로 말미

암아 왔습니다. 아담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이 모두 죽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리스도

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이 살게 될 것입니다'(1고린 15,21이하). 이런 연관성이 두 개

의 해골(아담과 하와)로 암시되었다. 교부들의 전승에 따르면, 골고타는 아담의 무덤

이라고 한다. 열린 무덤 사이로 해골이 드러난 것은 부활의 표징이다.

제14처 무덤에 묻히심
누에고치

'그러고 나서 그는 돌을 굴려 무덤 입구를 막아 놓았다'

때는 안식일 전이었다. 시간이 촉박했다. 율법은 안식일에 그런 일을 하는 것을 금하

고 있다. 그런 사건의 진행이 어땠는가에 대해 전승은 아마 객관적으로 기술하는 것

을 중시했을 것이다. 처형 후 이제 누가 매장을 떠맡을 것인가 하는 문제는 분명히

해야 했다. 심하게 놀라 어쩔 줄 모르는 사람들 외에, 행동할 수 있었던 남자 한 명과,

아마도 안식일이 지난 후 죽은 자를 어떻게 돌볼 수 있을지를 생각해둔 여인들이 분

명히 있었을 것이다. 랍비 예수에 대한 성실함, 고통 속에서의 객관적 사고, 그의 죽은

몸에 대한 경외심 등을 이 텍스트에서 느낄 수 있다. 그 다음의 일이 모든 인간적인

경험을 부수었기 때문에, 죽은 자가 다시 산 자가 되었다는 것을 특히 정밀하게 재현

했을 것이다. 마치 무덤 내부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은 매장 장면의 그림을 이것

말고는 알지 못한다. 우리는 어두운 공간, 즉 바위 무덤 안으로 인도되어진다. 수건으

로 싸매어진 예수가 있다. 그의 상처에서 나온 피가 붕대에 배어있다. 이 사람이 정말

로 몇 시간 전에 죽은 그 처형당한 사람이라는 표시이다. 그렇지만 캄캄해야 할 무덤

안에서 이 사람의 몸은 빛을 내고 있다. 죽은 자의 머리 위쪽에서는 부활의 신비의 빛

이 강렬하게 반짝이고, 조심스러운 표징 속에서 부활의 신비를 볼 수 있다. 신경에서

우리에게 '저승에 가시어 사흗날에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시고'라는 짧은 신앙고

백을 하고 있다. 남녀 제자들의 증언은 부활절 이후의 만남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리고 아리마태아 사람 요셉의 매장과 안식일 다음날 아침 사이에는 신비가 놓여있

다. 약한 빛이 앞쪽으로 굴려진 돌 사이를 통해 무덤 안으로 스며든다. 첫 번째 연한

밝음은 떠오르는 태양의 전령이다. 이것은 하루가 시작되는 시간을 알려주는 것 이상

이다. 죽음은 더 이상 삶의 끝에 불과한 것이 아니며 시작이다. 믿는 사람 누구에게나

새 날의 시작인 것이다. 부활절 아침의 예고는 모든 무덤을 넘어서는 것을 가리키고,

또한 우리를 잠들게 하는 것을 넘어서는 것을 암시한다.

지거 쾨더, 기원(起源)과 완성

이 그림은 엘방엔 성령교회에 있는 유리화 중 첫 번째 그림과 여덟 번째 그림을 합성

한 것이다. 아래 부분에 있는 첫 번째 유리화에는 '기원'이라고 적혀 있다. 원자, 분자

구조에서 세포, 식물, 장미가 생겨나다가, 수십 억 년 후 진화의 정상에서 각 인간의

얼굴이 나타나게 된다. 인간은 아직 살아있지 않은 것의 잠에서 깨어난다. 샤르댕

(Teilhard de Chardin)의 신학에서 보면, 우리 세계의 물질은 점점 더 정신으로 변화

된다. 윗부분에 있는 여덟 번째 유리화는 '완성'이다. 최고 형태의 인간의 정신은 다른

정신과 교환하면서 비로소 완성된다. 그래서 다시 작은 장미들로 구성되는 장미 속에

서로 사랑하는 두 사람이 묘사되어 있다. 그게 여자와 남자인지, 신부와 신랑인지,

야훼와 그의 백성인지, 그리스도와 교회인지는 열려져 있다. 우리의 역사가 성령의

역사라면, 모든 시간의 끝에는 인간의 구상이 그 목표에 도달해야 할 것이다.

지거 쾨더, 아브라함, 유화

창세 15,1-6의 성서말씀을 배경으로 그려진 그림이다. 자식도 미래도 없는 아브라함

에게 하느님은 약속하신다. '하늘을 쳐다보고 별을 세어보아라. 별을 셀 수 있는가?'

아브라함은 하느님께서 이성으로는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게 만드신다는 것을 믿었다

'네 자손이 저렇게 많이 불어날 것이다.' 아브라함은 열려진 하느님의 약속을 받아들

였다. 헤브론의 밤은 아브라함의 삶에 있어서 '운명을 결정지은 시간'이었다.

지거 쾨더는 가운데 보이는 가장 중요한 별과 함께 이 장면을 그리고 있다. 그 별은

언젠가 아브라함의 손자 야곱의 후손에게서 나타날(민수 24,17) 메시아(마태 2,2)이

다. '야곱에게서 나온 별'이 아브라함의 얼굴과 손에 빛을 던지고, 그의 녹색 옷에도

빛을 던지는데, 흡사 하느님이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에게 약속하시는 생명의 숨결과

도 같다.

지거 쾨더, 야뽁에서 야곱의 싸움, 유화

'너는 하느님과 겨루어냈고 사람과도 겨루어 이긴 사람이다'(창세 32,29).

창세기 32,23은 '바로 그날 밤'하고 이야기를 시작한다. 야곱이 형 에사오의 영역과

구분되는 국경인 야뽁 나루를 건너던 밤이다. 일찍이 야곱은 술수를 써서 형에게서

장자권을 빼앗았다. 그리고 그는 타향에 있는 외삼촌 라반의 집에서 일을 했고 재산

을 늘리게 되었다. 강을 건너던 밤에 야곱은 자신에게 속하는 모든 것을 강 건너로

옮기고, 혼자 뒤떨어져 있었다. 그때 그를 덮친 미지의 사람과 생사를 건 싸움을 벌인

다. 나중에 그는 자신이 싸운 상대가 하느님임을 알게 된다. 그가 질문하면서 바라보

는 어두운 얼굴은 복수자의 얼굴이 아니다. 그 얼굴은 깊은 눈으로 선함을 발산한다.

손으로 단단히 붙잡지만 잔인하지는 않다. 그 손은 오히려 붙잡고 받쳐주는 것처럼

보인다. '나에게 복을 빌어주지 않으면 당신을 놓지 않겠습니다'(창세 32,27). 밤중의

싸움에서 야곱은 자신이 지금까지 전혀 하지 않은 것을 배우게 된다. 그가 기도하게

된 것이다! 다음날 지평선에 동이 트는 것은 야곱의 삶이 새로 시작되는 것을 말해주

는 표징이다.

지거 쾨더, 엘리아, 유화

'그곳에서 그는 싸리나무 덤불 아래 앉았다'(1열왕 19). 엘리야는 싸리나무 덤불 아래

체념한 표정으로 웅크리고 있다. 까마귀들이 그를 먹여 살리고, 그에게 빵과 고기를

날라다주고 있다. 어느 날 엘리야는 모든 게 헛되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주님, 이제 다 끝났습니다. 저의 목숨을 거두어 주십시오! 선조들보다 나을 것 없는

못난 놈입니다.' 엘리야는 야훼의 일을 변호할 유일한 사람이 자신이라고 믿었던 것

이다. '이제 예언자라고는 저 혼자만 남았습니다'(1열왕 19,10). 이 유혹은 그에게 과

도한 부담을 주고 더욱 그를 지치게 하였다. 이 그림은 엘리야가 겪는 자신과의 내면

적 투쟁을 보여주고 있다. 결국 엘리야는 믿음의 근원으로 향하는 길로 되돌아갔다.

이때 그는 다시 계약의 하느님을 만나고 봉사의 길에 들어서게 되었다.

지거 쾨더, 말씀이 사람이 되셨다, 유화

이 그림은 예수의 탄생 때 일어난 일을 묘사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하느님의 아들이

우리를 위해 인간이 되셨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가 나타난다. 그림 중앙에 말씀

이 있다. '말씀이 사람이 되셔서 우리 가운데 계셨다'(요한 1,14)는 성서말씀이 펼쳐

져 있고, '그리고 우리들은(und wir)'이라는 글귀가 적혀있다. 그리고 구유 아래쪽에

펼쳐진 채 놓여있는 이사야 예언서는 햇순이 자라 나오는 이새의 그루터기에 대한

모습을 보여준다. 즉, '이새의 그루터기에서 햇순이 나오고 그 뿌리에서 새싹이 돋아

난다'(이사 11,1)의 내용을 표현하고 있다. 온갖 재앙을 넘어서서 생명을 창조하는

하느님의 성실함을 보여주는 모습이다. 하느님은 모든 인간에게 당신의 사랑을 선언

하신다. 그것도 조건 없이, 철회할 수 없게 선언하시는 것이다.

지거 쾨더, 그레치오(Greccio)에서의 크리스마스, 유화

프란치스코는 1223년 그레치오에서 크리스마스를 구유로 기념했다. 벽 높이의

이 그림은 엘방엔 마리아 아동보육원의 프란치스코 소성당 뒷벽을 장식하고 있다. 성

프란치스코는 1223년 그레치오에서 베들레헴의 사건을 의미 있게 재현케 했었다.

많은 이들의 가슴속에서 식어버린 예수님에 대한 사랑을 다시 새롭게 불타오르게

하기 위해서였다. 그는 마치 사제가 축성된 성체를 보여주는 동안 성 프란치스코가

자정미사에서 어린아이를 변모시키기 위해 높이 들어올리는 것 같은 모습으로 그렸

다. 그리하여 성체는 마치 그 어린아이와 융합되는 것처럼 일치하게 된다. 이것은 영

성체가 강생(육화)의 생생한 구현이라는 것을 인상적으로 보여주는 상징이다.

지거 쾨더, 죄인들과의 식사, 벽화, 산 파스토레(로마근교)

로마의 독일어권 학생들을 위한 예비 교육기관인 산 파스토레(San Pastore) 건물의

식당 전면에 그려져 있는 그림이다. 이곳은 속하는 영지(領地)이다. 학생과 손님들의

식사시간 때마다 이 그림은 무시할 수 없는 도전이 된다. 식탁 주위에 앉아있는 사람

은 오른쪽부터 제3세계의 사람·상류층 숙녀·대학생·어릿광대·눈먼 노파·창녀·랍비이다.

그리고 뒷벽의 그림은 '잃어버린 아들'의 비유이다.

지거 쾨더, 야곱 우물가의 여인, 유화

'너와 말하고 있는 내가 바로 그 사람이다'(요한 4). 예수께서는 여인의 과거를 알고

있고, 그녀와 함께 우물가에서 가르침의 대화를 시작하셨다. 예수님은 그녀를 진지하

게 대해주면서 자신의 참된 정체성을 인식할 수 있게 해주었다. 그리고 그녀는 그를

믿게되었다. 지거 쾨더는 바로 이 순간을 포착한 것이다. 그녀는 깊은 우물 속을 들여

다보고 그곳에서 비치는 상을 보고 있다. 우물은 깊은 자아의 상징으로서, 놀라운

경험을 비춘다. 빛의 경계선 때문에 그녀와는 분리된 예수님은 그녀에게 새로운 삶의

차원을 제공한다. 시카르 출신의 여인을 원형의 열린 우물 입구에서 볼 수 있다. 위로

부터 빛이 그녀를 감싸고 있다. 우물에서, 즉 그녀 내면에서 이루어진 자아발견에 대

한 보상이다. 이 상징을 통해 작가는 우리에게 이렇게 말한다. 우리가 찾아야 할 사람

은 바로 주님이며, 우리가 아주 깊이 내면을 성찰한다면 그분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

다. 그리고 이 만남의 신비를 통해 우리는 '생명의 물'을 길을 수 있다는 것을 말해주

고 있다.

지거 쾨더, 호수 위의 폭풍, 유화

엄청난 폭풍이 닥쳤다. 물결이 배 안으로 들이쳤다. 돛대가 부러졌으며, 노도 부러졌

다. 물을 퍼내기에는 양동이가 너무 작았다. 인간의 생각으로는 아무 것도 더는 소용

이 없었다.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해도 소용이 없었다. 그런데도 예수께서는 배의 뒤쪽

에 누워 잠을 자고 있었다. 제자들은 폭풍과도 같은 말로 예수를 깨워야 한다고 생각

했다. 그림이 이를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선생님, 저희가 죽게 되었는데도 돌보시지

않습니까?' 그리고 물결이 가장 사납게 들이닥치는 중에서도 그 분은 이렇게 말할 것

이다. '왜 그렇게들 겁이 많으냐? 아직도 믿음이 없느냐?' 억제할 길 없는 불안 가운

데서도, 폭풍우 속에서도 그분에게는 절대적 고요함이 있었다. 주님은 말씀하신다.

'나는 언제나 너희들 곁에 있다. 나를 믿어라.' 배는 그림 모서리 아랫부분과 교차하고

, 우리도 그 배에 타고있다. 즉 우리의 배이다. 우리의 불안과 함께, 또 우리의 하느님

과 함께 하는 배이다.

지거 쾨더, 너희가 나에게 먹을 것을 주었다, 유화

이 작품은 예수께서 제시한 하느님 사랑과 이웃 사랑이 별개의 것이 아니라 서로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왼쪽 아래에 펼쳐져 있는 검은 두 손에

서 예수님 십자가의 다섯 상처 가운데 하나인 못 자국의 상처를 볼 수가 있다. 시커먼

손바닥에 난 피 자국은 눈여겨보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다. 지거 쾨더는 이 작품

에서 성서의 여러 곳에 나타난 가난하고 소외된 사람들에 대한 예수님의 말씀을 함축

적으로 표현하였다. 마태오 복음 25,31-46에 나오는 최후의 심판과 관련된 구절을

그림의 제목으로 하고 있다.

지거 쾨더, 베드로의 닭, 유화

우선 호엔베르크의 공동묘지 그림이 보이고, 낡은 성물 보관소가 보인다.

벽의 그림 '사자(死者)의 춤'은 그 중에서도 특히 죽음의 손에 부러지는 시계의 추락하는

바늘을 보여준다. 죽음은 태양이 지는 서쪽을 향하고 있다. 교회의 반석인 베드로가 울고

있다. 베드로는 닭이 울 때 죄를 후회한다. 성목요일 밤에 있었던 일이다.

지거 쾨더, 호숫가의 아침, 유화

그날 밤, 제자들은 아무 것도 잡지 못했다. 그런데 그때 어떤 음성이 그들을 불렀다.

'그물을 배 오른편에 던져보아라!' 그들은 그의 말이 힘을 지니고 있음 뒤늦게 깨달았

다. 그물을 끌어올릴 수 없을 만큼 많은 고기가 잡혔던 것이다. 요한만은 그 음성의

주인을 알 수 있었다. 그의 말이 지닌 힘의 증명은 이 그림을 말해주는 틀에 불과하다.

지거 쾨더는 제자들이 밝고 불그스름한 빛 속, 마치 모세가 타지 않는 불떨기 나무 앞

에서 한 경험을 그리고 있다. 그 빛이 제자들에게 닿는다. 어떤 사람은 무슨 일이 일어

나고 있는지를 정확히 알고 싶어 배에서 내린다. 그가 바로 베드로이다. 그는 빛이 반

사되고 있는 곳에서 마치 홀린 것처럼 멈춰 서 있다. 불 위에 올려진 물고기와 모든

사람들을 위한 빵은 식사의 초대이다. 이것은 부활사화 중 하나로, 상징을 해석함으

로써 겨우 이해할 수 있다. '우리는 그를 보았고, 그와 함께 식사했습니다.'

지거 쾨더, 엠마우스(제대화), 유화,로젠베르크(독일)

'그제서야 그들은 눈이 열려 예수를 알아보았는데 예수의 모습은 이미 사라져서 보이

지 않았다.' 그림에서 성서가 펼쳐져 있다. 성서의 뜻을 엠마오로 가는 여정 중에 함께

했던 부활하신 예수께서 깨닫게 해 주었음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 그림에서는 성서에

나타나는 메시아의 고난만을 암시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화가는 한 걸음 더 나아가

플라톤의 글을 성서 두루말이와 함께 놓고 있다. 탁자에 아직 빵이 있고, 그 자리에

예수님을 위한 포도주잔도 있다. 그들은 예수님을 알아보았고, 이와 동시에 예수님은

그들에게서 벗어난다. 빵은 그에게 있어서 계속 영원한 생명의 저당물이다. 다른 제

자는 포도주잔을 잡고 축복하기 위해 손을 쳐든다. 몸짓과 표징은 예수의 최후만찬과

주일의 성찬식을 가리킨다. 잔 속의 포도주는 예수의 피이고, 많은 사람들을 위해 .

흘리는 계약의 피이다(마르 14,24). 이것이 엠마오이다. 더듬고 구하고 길을 묻는 것

으로, 만남을 위해 열려있고, 새로운 것을 위해 열려있으며, 생명이 죽음에서 나온다

지거 쾨더, 성령강림, 유화

바벨탑의 뼈대 속에 있는 인간들은 개인들로 남아있다. 그들이 서로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들의 작품 또한 미완성인 채로 남아있다. 위로부터 밝게 비추는

붉은 색이 다른 가능성으로 나타난다. 새로운 건물인 교회이다. 문이 열리고 베드로

가 복음서를 들고 나온다. 이것은 복음선포의 의미이다. 그의 뒤, 집안에는 마리아 주

위에 모여 기도하는 제자들에게 하느님의 영이 불 혀의 형태로 내려오는 모습을 살펴

볼 수 있다. 그리고 성령강림의 사건이 지속적으로 우리 가운데에서 일어나고 있다.

즉 본회퍼(Dietrich Bonhoeffer), 아테나고라스(Athenagoras) 주교, 교황 요한 23세

와 같은 예언자적인 형태로 구현되었다. 그렇지 못했다면, 성령강림은 성령강림이

아닐 것이다. 그 위층에 있는 젊은 사람들은 그리스도를 증언하고 있다. 한 청년은

그리스도의 깃발을 흔들고 있고, 가운데 남녀는 '땅에 평화'라는 글이 적힌 현수막을

펼치고 있다. 미사 때의 복사는 교회에 있는 것을 정말 좋아한다. 그는 창 밖을 향해

분향을 하고 있다.

지거 쾨더, 주님은 나의 목자

다윗 왕은 왕관 대신 유대인의 기도 수건을 두르고 있다. 축복 받은 하프 연주자이자

노래를 만드는 이 사람이 기도를 하고 시편 23을 노래하고 있기 때문이다.

'주님은 나의 목자시다.' 다윗 왕은 커다란 곤경에 처해 있고, 악의 손길을 감지한다.

그러나 그는 '하느님이 나를 결코 버리지 않는다'라는 말을 믿고 신뢰한다. '그 분은

나를 푸른 풀밭에 누워 놀게 하시네'(중앙). '그 분은 나를 물가로 이끌어 쉬게 하시네

'(위쪽). '그 분은 나의 갈망을 채워주시네'(빵과 포도주). '그 분은 나를 성실히

인도하시네'(손). '내가 음산한 골짜기를 지나야 할지라도'(폐허), '나는 어떤 재앙도

두렵지 않네. 당신이 내 곁에 계시기 때문이네'(장미). 다윗의 목자 모습이 이제 선한

목자 예수의 모습으로 넘어간다. 그의 얼굴이 손에 나타나고, 기도하는 사람에게 '확

신을 주는 지팡이'가 된다. 그리고 물고기, 빵, 포도주가 넉넉히 차려진 식탁은 엠마우

스와 호숫가의 부활절 식사를 상기시킨다. 진실로 '주님은 나의 목자시니, 나는 아쉬

울 것 없어라.'

지거 쾨더,내가 잠든 새벽을 흔들어 깨우리라,유화

시편 57의 기도하는 사람은 '당신께 이 몸을 숨기렵니다'라고 말하고 비탄에 잠겨

'당신이 내 발 앞에 그물을 쳤습니다'라고 말한다. 그는 인간들에게 위협을 당하고

붙잡혔다고 느낀다. '내 영혼아, 잠을 깨어라. 비파야 거문고야 잠을 깨어라.'(이 그림에서는 만돌린이 보인다) 절망했던 인간이 우리로 하여금 그의 마음속을 볼 수 있게

해준다. 우리는 그가 이 그물들에서 빠져 나오기 위해 스스로 무엇인가를 했음을 알

게 된다. 그는 기도 중에 용기를 갖게 되었다. '내 마음은 준비되었습니다. 그리고 때

때로 자기 의지의 힘을 모으고 불가능해 보이는 것에 맞서 싸우며, 최소한 기도할 필

요가 꼭 있다. 우리는 물론 고통을 없애달라고 기도할 수는 없다. 그러나 성서에 나오

는 이 무명의 남자처럼, 우리는 고통 속에서도 노래하고 하느님을 찬양하며 그 분께

감사하려고 해야 한다.

지거 쾨더, 벽을 뛰어넘기, 유화

'하느님께서 도와주시면 어떤 담이라도 뛰어 넘을 수 있고, 나의 하느님께서 힘이 되

어주시면 못 넘을 담이 없사옵니다'(시편 18,29)의 말씀을 그림으로 표현했다. 이것은

모든 인간의 삶에는 극복할 수 없는 것처럼 보이는 장애들을 벽으로 나타낸 것이다.

견디기 어려운 운명의 충격, 요구할 수 없는 결단, 불안과 적대관계, 뿌리뽑을 수 없는

선입견, 나쁜 질병, 죽음 등이 담으로서 존재한다. 어른일 법한 기도하는 사람을 화가

가 악동으로 대체시키고 있다. 이것은 '너희들이 어린아이처럼 되지 않으면'이라는

예수의 말을 기억하기 때문이다. 등불과 빛은 믿음에 대한 상징이고, 하느님을 나타

내는 표시이기도 하다. 복사는 양손으로 전례 때의 횃불을 꼭 붙들고 있다. 마치 세계

기록을 깨기 위해 높이뛰기를 하는 것 같다. 그는 하느님과 함께 벽 세 개를 뛰어넘는

데 성공한다.

지거 쾨더,그가 우리 집 담밖에 서 있다, 유화

아가서 2장의 성서말씀을 배경으로 그린 것이다. 수직선이 그림을 안과 밖으로 나눈

다. 남자애인은 밖에 서서 연인에게 장미를 들고 구혼하며 초대의 신호를 기다린다.

그녀는 이와 달리 안에서 그가 오기를 간절히 바라며, 그가 하려는 말을 잔뜩 긴장해

서 엿듣는다. 그녀 위에 있는 창문은 반은 닫혀 있고 반은 열려 있다. 신부가 베일로

얼굴을 가리면서 동시에 작은 틈새를 열어두는 것과 같다. 이는 두 연인 사이의 긴장

을 말해준다. 어떤 사람들은 이 성서구절을 인간의 사랑에 대한 찬가로 본다. 또 어떤

사람들은 이 이야기에서 그 이상을 본다. 하느님은 자신의 인간과의 관계를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인간적인 이야기로만 드러낼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여기에서

하느님은 밖에 서서 사랑이 자신을 들여보내기를 기다리는 분으로 드러난다.

지거 쾨더, 장미를 든 어릿광대, 유화

지거 쾨더가 그렸던 광대, 어릿광대, 또는 익살꾼들의 경우 공통점이 하나 있다. 그들

모두 슬픈 얼굴표정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제 지거 쾨더는 결코 삶의 아름

다운 것들을 싫어하는 인간이 아니다. 그는 우리에게 서커스 묘사나 다른 많은 작품

들에서 이 점을 보여주고 있다. 〈장미를 든 어릿광대〉는 1992년에 그렸다. 게다가

'지거 쾨더의 그림들이 담긴 성서'라는 대 작업과 더불어 이제는 더 이상 고통스런

표정을 띠지 않는다. 고통에 찬 표정은 확실히 우울한 표정으로 변화되었다.

지거 쾨더, 어느 어릿광대의 매장, 유화

지거 쾨더, 대성당, 유화

프랑스 대성당 및 城의 예술기행을 그린 것이다. 작가에게 남아있는 것은 기억들이다

시간은 기억들을 커다란 하나의 덩어리로 농축시킨다. 그렇게 생겨난 <대성당>에는

샤르트르(Chartres) 대성당의 푸른 색 유리화 <아름다운 성모자>, 파리 세느강에

있는 시테섬과 <노트르담 Notre Dame>의 윤곽, 선악과를 한 손에 들고 있는 <하와>

형상 등이 서로 섞여있다.

♣ 지거쾨더 약력

지거 쾨더 Sieger K der 1925.1.3. 독일 바서랄핑엔(Wasseralfingen) 출생.

1931-1935 바서랄핑엔 초등학교

1935-1943 엘방엔/야그스트(Ellwangen/Jagst) 김나지움

1943-1945 근로봉사대 근무,병역근무, 전쟁포로

1946-1947 슈바벤 그뮌트(Schw bisch Gm nd)국립 귀금속 전문대학에서 금속세공,은세공 전공

1947-1951 슈투트가르트 예술 아카데미에서 스케치, 작품 분 류, 그림, 예술사 전공

1951-1952 튀빙겐 대학에서 영어영문학 전공

1953 슈투트가르트에서 예비교사 근무

1954-1965 알렌(Aalen)의 슈바르트(Schubart)김나지움에서 미술교사로 근무

1965-1970 튀빙겐 대학, 뮌헨 대학에서 가톨릭 신학공부

1971 로텐부르크(Rottenburg) 신학교 졸업 1971 사제서품

1971-1975 울름 교구 성 마리아 수소(St. Maria Suso) 교회 보좌신부

1975-1995 호엔베르크(Hohenberg), 로젠베르크(Rosenberg) 교회 주임신부

1995 은퇴 후 엘방엔에서 살고 있음 지거 쾨더는 독일 출신의 신부이며 화가입니다.

약력에서도 볼 수 있듯이 그는 미술을 전공한 후에 신학을 공부했기에 그림을 통해 풍부한 묵상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K라는 사인이 붙은 그의 작품은 슈바벤 고향의 교회에서 비롯하여 로마 근교에있는

산 파스토레(San Pastore) 교회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종교화 및 세속적인 작품들에서 나타납니다.

1995년 미세레오르(Misereor)를 위해 만든 단식포(斷食布)로 세계적으로 유명해졌습니다.

지거 쾨더는 의심의 여지없이 가장 유명한 '종교적'인 화가들에 속합니다.

'성서'에 대한 삽화, 제단화, 십자가의 길 그림, 교회나 기타 건물들에 있는 유리화 등 다방면에 걸쳐서

작품 활동을 하였으며, 그의 창조성은 1950년대 초부터 수많은 전시회나 출판으로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그의 성화들은 성서의 내용에서 핵심적인 요소를 끄집어내고 있으며, 많은 작품에서 관람자가

주체로서 참여하게 초대하고 있습니다.

출처 : 평화의 사도들
글쓴이 : 프란치스코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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