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항검(柳恒儉) 아우구스티노(1756-1801년)
전주의 초남에서 살았던 유항검(柳恒儉, 아우구스티노, 1756~1801년)은 양반집안 출신으로 덕망이 높아 주변 사람들로부터 칭송을 받았는데, 그 외에 재산이 많아 상당한 세력을 지니고 있었다.
1791년 제사문제로 공식적인 사형집행으로 순교한 한국교회의 첫 순교자 윤지충 바오로의 이종사촌이기도 한 그는 사촌인 윤지충에게서 교리책을 빌려보고 관심을 가졌다. 유항검은 천주교 교리에 대해 더욱 깊이 알아보고자 하여 양근의 권일신을 찾아가 배우고 입교하여 천주교 신자가 되었다. 그리고 독실한 신앙생활을 하며 집으로 돌아와 많은 가족들을 가르쳐 신자가 되게 하고, 친구와 이웃에게도 열정을 다해 교리를 전하였다. 그의 영향력과 한결같은 열성과 모범적인 신앙생활은 그로 하여금 반도의 남쪽 호남지역의 반석으로 인정받게 하여 우리는 그를 호남의 사도라 부른다.
그의 사도다운 면모는 그의 가족들이 천주교로 인해 참수 당한 모습에서도 충분히 볼 수가 있다. 우선 그의 동생인 유관검은 그와 함께 같은 날인 1801년 10월 24일에, 그리고 며느리인 이누갈다와 함께 동정부부 순교자로 유명한 장남 유중철 요한과 차남 유문석은 1801년 11월 14일에, 부인 신희와 조카 유중성 마태오, 옥중서간으로도 널리 알려진 며느리 이순이 누갈다 등은 1802년 1월 31일에 각각 순교하였다. 참으로 온 집안이 다 얼마나 독실한 신앙생활을 했는지 짐작이 될만하다.
단 한 사람의 선교사도 없이 자생적으로 시작한 명례방 김범우 선생 댁의 집회가 바로 그 이듬해인 1785년에 형조에 의해 발각되어 최초의 천주교 박해 사건인 소위 을사추조적발 사건이 일어 났다. 한국교회는 그 첫 싹부터 잘리는 박해를 받아 집회는 해체되고 유림의 거센 반발 속에 버려졌다.
이러한 어려운 때에 권일신, 이승훈, 정약용 형제 등이 1787년경 교회재건운동을 벌이면서 평신도에 의한 임시 교계제를 설정하였다. 아직 교계제에 대한 교리 지식이 부족했던 그들은 스스로 사제직을 수행하기도 했는데, 이 때 유항검도 신부로 임명받아 동참했다. 고향인 전라도에서 설교하고 세례도 주고 고해와 견진성사를 집행하였다. 그러나 그는 교리공부를 통해 이러한 자신들의 행위에 대한 의심을 품게되어 북경 주교께 문의하여 잘못임을 알고는 즉시 중단하고 평신도로 돌아가 신앙생활을 계속했다.
이 무렵 제사문제에 대한 북경의 회답도 있어 당시 많은 양반신자들이 제사를 드리지 않을 수는 없다고 생각하여 교회를 떠났다. 아직 신심이 깊지 못한 상태에서는 당연히 현실적 문제가 되지 않을 수가 없었다. 유항검은 이러한 난관 속에서 용기와 믿음을 잃지 않고 복음전파에 힘쓰며 윤지충과 함께 교리 공부에 더욱 충실하였다.
초기교회에서는 이 일련의 사태를 겪으면서 사제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어렵게 전개한 사제영입운동이 성공하여 주문모 신부를 영입하게 되었다. 유항검은 더욱 용기를 얻어 적극적으로 활동하며 전라도 지방을 순회 사목하는 신부님을 자신의 집에 모시고 직접 보좌하였다. 엄중하게 비밀을 지키며 온갖 제약 속에 활동하던 그는 마침내 신유박해가 일어나자 가장 먼저 체포대상으로 지목 받아 1801년 3월에 전주 감영으로 끌려갔다.
감사는 지방의 토호로 명망과 세력을 지닌 유항검을 다루기 위해 더욱 위엄과 절차를 갖추어 준엄한 심문과 고문을 했다. 유항검은 서양인을 청해오는데 비용을 부담했으며, 외국인을 입국시켜 자신의 집에 묵게 하고 사도를 널리 전했다는 점에 대해 심문을 당하고, 특히 서양의 선박을 초빙하여 나라를 위태롭게 하려 했다는 소위 대박청래사건에 연루되었다는 의심을 받고 고문을 당했다.
유항검은 서울로 압송돼 의금부에서 심문을 받았는데, 그는"나라를 위태롭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서양선박을 초빙하려 했던 것이 아니라 서양과 우리나라가 친교를 맺음으로써 새로운 문명의 혜택을 받아 우리도 남과 같이 잘살아 갈 방도를 취하려고 한 것이며, 이렇게 되면 조정에서도 천주교가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게 되어 탄압하지 않으리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라고 자세히 설명했다. 그러나 당시 조선의 조정에서는 의심과 경계를 풀지 않고 유항검에게 사형판결을 내렸다.
한때 그가 곤장을 맞고 성교의 신봉을 구태여 고집하지는 않았다고 하여 결코 그를 소홀히 할 수는 없다. 그의 생애와 교회에 기여한 업적과 가족들과 그 자신의 순교는 오히려 그의 굳건한 신심을 의심할 수 없게 한다.
유항검은 수렴청정하며 박해령을 내렸던 김대비의 주장에 따라 호남인들이 천주교를 신봉하지 못하도록 경계하기 위하여 전주감영으로 보내져 전주성 내에서 참수되고 능지처참을 당했다. 이에 따라 호남의 사도 유항검은 옥중서간과 동정부부의 순교로 너무도 유명한 그의 며느리의 간절한 옥중기도 속에 1801년 10월 24일 사십 육세의 나이로 능지처참되어 자신의 한 때의 나약을 피로 씻는 순교의 영광 속에 주님께로 나아갔다. [김길수, 전 대구가톨릭대학 교수, 가톨릭신문, 2001년 11월 25일]
유중철(柳重哲) 요한(1779-1801년)
‘종석’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던 유중철 요한은 1779년 전주 초남(현 전북 완주군 이서면 남계리)의 부유한 양반 집안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1801년에 순교한 유항검(아우구스티노)은 그의 부친이고, 이순이(루갈다)는 그의 아내이며, 유문석(요한)은 그의 동생이다.
유중철 요한의 집안에서 천주교 신앙을 받아들이게 된 것은, 한국 천주교회가 창설된 직후 부친 유항검이 경기도 양근에 살던 인척 권일신(프란치스코 하비에르)으로부터 교리를 배워 입교하면서였다. 이후 부친은 가족과 친지들에게 널리 교리를 전하였고, 그의 집은 전라도 신앙 공동체의 중심지가 되었다.
이러한 환경으로 인해 요한은 일찍 세례를 받고 신앙 안에서 자라나게 되었다. 또 그는 한정흠(스타니슬라오)으로부터 오랫동안 글을 배워 어느 정도 학식도 갖추게 되었다.
“유중철은 성실하고 솔직한 신심, 굳은 신앙과 열렬한 애덕을 갖추고 있었다. 본분에 충실하고 올바른 생활을 하며, 세속의 모든 허영을 업신여겼으므로 젊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점잖고 진중한 어른 대접을 받았다.”
요한은 16세가 되던 1795년 주문모(야고보) 신부가 초남 마을을 방문하였을 때 첫 영성체를 하였다. 뿐만 아니라 이때 ‘동정 생활을 하겠다’는 자신의 결심을 주 신부와 부친 앞에서 털어놓았다.
그로부터 2년 뒤 주문모 신부는 한양에 살던 이순이 루갈다로부터 동정을 지키도록 도와 달라는 요청을 받게 되었다. 이에 신부는 전주에 사는 요한을 생각하고는 둘의 혼인을 주선하였고, 그 결과 1797년 10월 요한과 루갈다의 혼사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다음해 9월 요한은 아내 루갈다와 함께 부모님 앞에서 동정 서약을 하고 오누이처럼 일생을 살겠다고 다짐하였다.
이후 유중철 요한은 동정 서약을 어길 마음이 생길 때마다 루갈다와 함께 기도와 묵상으로 이를 극복해 나갔고, 함께 순교의 길로 나가자고 굳게 다짐하였다. 그러다가 1801년 봄 신유박해로 체포되어 전주 옥에 갇히게 되었다.
요한이 갇히게 되자, 동생 유문석이 줄곧 전주를 오가면서 음식을 가져다주었다. 그러나 의복만은 전해줄 수 없었으므로 한여름에도 겨울옷을 그대로 입고 지내야만 하였다. 그는 밤낮으로 목에 칼을 쓰고 있어야만 하였으며, 옥중의 고통은 그에게 진정한 형벌이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요한은 조금도 마음이 흔들리지 않고 끝까지 자신의 신앙을 보존하였다.
9월 중순에는 요한의 아내 루갈다를 비롯하여 동생과 다른 가족들도 체포되었다. 그리고 20여 일 후 포졸들은 유문석을 가족들에게서 떼어내 형인 유중철 요한에게로 데려왔다. 그런 다음 관장의 명에 따라 그 둘을 교수형에 처하였으니, 그때가 1801년 11월 14일(음력 10월 9일)로, 당시 요한의 나이는 22세였다.
요한이 순교한 뒤, 옥중에 있던 아내 루갈다는 그가 끝까지 신앙을 지키고 순교하였다는 것을 확인하고는 다음과 같이 기록하였다.
“마침내 편지 한 장이 집에서 왔습니다. 그 편지에는 이러한 말이 적혀 있었습니다. 요한의 옷 안에서 자기 누이(즉 아내 루갈다)에게 보내는 쪽지가 발견되었는데, 그 쪽지에는 ‘나는 누이를 격려하고 권고하며 위로하오. 천국에서 다시 만납시다’라는 내용이 들어 있었습니다.”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시복시성주교특별위원회, 하느님의 종 윤지충 바오로와 동료 순교자 123위]
이순이(李順伊) 루갈다(1782-1802년)
사를르 달레는 그의 불후의 명작인 ''한국천주교회사''에서 이순이(누갈다, 1781~1801년)와 유중철 요한 동정부부 순교자의 옥중 서간을 소개하면서 "일찍이 신앙과 순결과 순박과 예수 그리스도님에 대한 사랑이 이보다 더 아름다운 말을 한 적은 없다"고 감탄하였다.
누갈다는 ''천주실의''를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소개했던 ''지봉유설''의 저자 이수광의 8대 손인 이윤하를 아버지로, 그리고 한국천주교회 건설의 3대 공로자 중에 한 분이신 권일신의 누이인 권씨를 어머니로 하여 서울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일찍 아버지를 여의고 어머니의 모범을 따라 독실한 신앙생활을 하며 성장했다. 그녀는 14살이 되던 해에 주문모 신부를 맞아 첫영성체를 하려는 간절한 열망으로 3일간 금식과 철야기도로 준비하여 성체성사를 받았다. 그리고 주님과 일치를 이룬 은혜를 감사하며 그 감격을 영원토록 간직하기 위해 순결을 지킬 것을 결심하였다. 그러나 당시 조선의 풍습 때문에 양가의 규수가 독신으로 순결을 지키기는 불가능하였다. 어머니 권씨는 딸의 마음을 헤아리며 근심하다가 마침 주문모 신부의 주선으로 거룩한 삶을 원하던 유중철과 동정부부로 결혼하게 되었다.
1797년 호남의 사도인 유항검의 장남인 유중철과 부부가 된 누갈다는 이듬해 9월에 전주의 시가로 가서 첫날밤에 부부가 함께 동정서원을 하고 그 약속을 흠없이 지키며, 마치 성요셉과 성모마리아 같은 결혼생활을 하였다. 그들은 오누이처럼 지내며 남편은 아내를 늘 ''누이''라고 불렀다. 누갈다는 시부모를 공경하고 그들에게 순종하며 너무도 겸손하고 감탄할 만큼 온순하며 그 많은 식구들과 조그마한 불화도 없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 덕행이 향기처럼 온 집안에 가득 찼다고들 했다. 그런데 그들의 아름답고 고결한 동정부부 생활은 4년 만에 순교의 거룩한 피로 성스럽게 끝맺는다.
1801년 최초의 전국적 박해가 시작되자 그 해 봄에 시아버지와 남편이 체포당하고 9월에는 누갈다와 나머지 집안 식구들도 함께 체포당했다. 친정의 오빠마저 서울에서 체포당한 가운데 그녀는 옥중에서 죽음을 앞두고 어머니와 친정 올케언니에게 편지를 남겼다. 이 옥중서간에서 그녀는 어머니께 처음으로 자신의 동정부부 생활을 고백하였다. "어머님을 영원히 떠나 다시는 어머니께 효성을 다할 기회를 잃게 되는 날을 앞두고, 어찌 일체의 인정을 억제할 수 있겠습니까? … 오라버니 이 가롤로가 서울에서 용감하게 신앙을 증거하였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참으로 얼마나 큰 은총이며 얼마나 큰 보호입니까? 저는 어머님의 행복을 찬양합니다. 4년 전에 어머님 앞을 떠나온 저는 제 마음의 모든 감정을 알려드릴 길이 없어 매우 괴로웠습니다. 그러나 이것도 하느님의 명령입니다. 하느님께서 우리들을 어머님께 주셨다가 도로 거두시는데 이 모든 것이 그분의 섭리로 조절되는 것이니 그것을 너무 슬퍼하는 것은 교우로서는 웃음을 사 마땅한 나약이라 하겠습니다. 제가 시집에 이르렀을 때에 제 모든 불안의 대상이고, 제 모든 날의 걱정이던 것을 쉽게 얻었습니다. 남편과 아홉시에 함께 있게 되었는데 열시에는 우리 둘이서 동정을 지킬 것을 맹세하였고, 우리는 4년 동안 남매와 같이 지냈습니다."
죽음을 앞둔 딸이 친정 어머니께 보낸 이 글을 보며 그들의 삶을 거룩하게 보지 않는 사람이 없다. 이제 누갈다는 친정 올케언니에게 이렇게 쓰고 있다. "붓을 드니 할 말이 없군요. 불쌍한 우리 오빠가 돌아가셨나요? 살아 계신가요? … 어머님과 새언니가 어떻게 그것을 견딜 수 있겠어요. … 그것을 생각하면 오직 불안과 걱정 뿐 어떤 말로 제가 느끼고 있는 것을 표현할 수 있겠습니까? 오빠가 돌아가셨다면 그 초상범절을 어떻게 지내셨으며, 만일 아직도 결말이 나지 않았다면 오빠가 그 추운 옥중에서 어떻게 견디겠어요. 오빠가 죽었거나 살았거나 우리 어머님의 간장이 탈 것입니다."
누갈다는 옥중에서 자신이 겪은 고통에 대해서는 한마디 말도 없다. 오직 남편과 가족의 순교만을 빌며 그들이 용감히 하느님을 증거하기만을 빌었다. 특히 남편이 장한 순교자가 되기를 노심초사했다. 그러던 중 남편의 순교 소식을 듣고 그녀는 이렇게 쓰고 있다." … 마침내 편지 한 장이 집에 왔어요. 그 편지에는 이렇게 적혀 있었지요. ''나는 누이를 격려하고 권고하며 위로하오. 천국에서 다시 만납시다''라는 내용이었습니다. 그때야 비로소 제 모든 걱정이 사라졌습니다. 사실에 있어서 그의 모든 처신을 생각하면 뉘우칠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그는 세속정신을 떨쳐버린 진짜 교우라고 할 수 있는 사람이었습니다. … 이 세상에서는 사방을 둘러보아도 이제는 제 애정을 사로잡고 제 머리를 번거롭게 할 수 있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제 머리에 생각이 하나 떠오른다면 그것은 하느님께 향한 것이고, 제 가슴에 한숨이 한번 나오면 그것은 하늘을 향한 것입니다. …"
이 거룩한 동정녀는 1802년 1월 31일 전주 숲정이에서 참수 순교하였다. 그는 지금도 그리고 영원히 아름다운 동정과 순교의 꽃 중의 꽃으로 순교사에 곱게 피어있다. [출처 : 김길수, 전 대구가톨릭대학 교수, 가톨릭신문, 2001년 11월 11일]
김천애(金千愛) 안드레아(1760-1801년)
고향을 알 수 없는 김천애 안드레아는 ‘전라도의 사도’로 유명한 유항검(아우구스티노)의 집에서 종살이를 하던 중 그로부터 천주교 교리를 배워 입교하였다. 당시 유항검의 집은 전주의 초남이(현 전북 완주군 이서면 남계리)에 있었다.
천주교 신앙을 받아들인 뒤 안드레아는 자신의 신분을 뛰어넘는 고결한 마음으로 신자의 본분을 지켜나갔다. 그는 진리에 대한 믿음이 남달랐으며, 교리의 가르침을 굳게 지킬 줄도 알았다.
1801년의 신유박해가 일어난 뒤 전라도에서는 아우구스티노가 가장 먼저 체포되었다. 그 뒤를 이어 김천애 안드레아도 그의 맏아들인 유중철(요한)과 함께 체포되어 전주 감영으로 압송되었다.
이내 감영에서는 안드레아에게 문초와 형벌을 가하면서 배교와 밀고를 강요하였지만, 그는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신앙을 굳게 증거하였다. 그리고 그 해 7월경 동료들과 함께 한양으로 압송되었다.
안드레아의 신앙은 형조에서도 한결같았다. 그는 어떠한 형벌에도 굴하지 않으면서 “십계명을 버릴 수는 없으며, 한 번 죽는 것인 만큼 죽음을 달게 받겠다”고 진술하였다. 그런 다음 다시 전주로 압송되어 참수형으로 순교하였으니, 이때가 1801년 8월 27일(음력 7월 19일) 혹은 28일로, 그의 나이는 41세였다. 그가 형조에서 한 최후 진술은 다음과 같았다.
“천주교는 큰 도리요 지극히 훌륭한 행위로, 여러 해 동안 깊이 믿어 이미 뼛속까지 사무쳐 있습니다. (저에게) 형벌과 죽음은 영예로운 일이니, 어찌 마음을 바꿀 수 있겠습니까? 스스로 범한 죄를 돌이켜보건대, 오직 빨리 죽기만을 원할 따름입니다.”
유문석(柳文碩) 요한(1784-1801년)
‘문철’이라는 이름으로도 불리던 유문석 요한은 전라도 전주의 초남이(현 전북 완주군 이서면 남계리)에 거주하던 부유한 양반 집안에서 1784년에 태어났다. 1801년의 신유박해 순교자인 유항검(아우구스티노)은 그의 부친이고, 유중철(요한)은 그의 형이며, 이순이(누갈다)는 그의 형수가 된다.
유문석 요한의 집안에서 천주교 신앙을 받아들이게 된 것은, 한국 천주교회가 창설된 직후 부친 유항검이 경기도 양근에 살던 인척 권일신(프란치스코 하비에르)으로부터 교리를 배워 입교하면서였다. 이후 부친은 가족과 친지들에게 널리 교리를 전하였고, 그의 집은 전라도 신앙 공동체의 중심지가 되었다. 이러한 환경으로 인해 요한은 어릴 때부터 신앙 안에서 자라나게 되었다.
1795년 주문모(야고보) 신부가 초남이 마을을 방문하였을 때 요한의 나이는 12살이었다. 그리고 2년 뒤에는 그의 형 유중철과 이순이가 동정 부부가 되기를 서약하고 혼인을 하였다.
1801년 박해가 일어났을 때, 초남이에서는 요한의 부친 유항검이 가장 먼저 체포되어 한양으로 압송되었고, 이어 유중철과 친척들이 체포되어 전주 옥에 갇혔다. 이때 요한은 다행히 체포되지 않았으므로 여름 내내 전주 옥을 오가며 형에게 음식을 전해 줄 수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은 오래 가지 않았다. 그 해 9월 중순 무렵에는 유문석 요한도 남은 가족들과 함께 체포되어 전주 옥에 갇히고 말았다. 그는 이때 가족들과 함께 순교를 약속하면서 굳게 마음을 다졌는데, 그 내용은 그의 형수 이순이가 옥중에서 쓴 편지에 기록되어 있다.
“우리 다섯 사람은 모두 이구동성으로 천주님을 위해 순교하자고 언약하고, 철석같이 굳은 결심을 했습니다. 이렇게 서로 마음을 터놓고 이야기를 한 결과 우리의 원의가 같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므로 … 자연히 온갖 후회와 근심 걱정이 잊혀졌습니다. 날이 갈수록 천주님의 은혜와 은총은 쌓이고, 우리 마음에는 신락(神樂)이 더해지며, 아무 걱정도 남아 있는 것 같지 않았습니다.”
이어 전주 관장은 요한과 그의 가족에 대한 판결을 조정에 요청하였고, 조정에서는 즉시 이를 담당할 관리를 전주로 파견하였다. 그 결과 요한은 11월 14일(음력 10월 9일)에 옥에서 끌려나와 형 유중철과 함께 교수형을 받았으니, 당시 그의 나이는 17살이었다. 이때까지 그는 결혼을 하지 않았었다. [한국천주교주교회의 시복시성주교특별위원회, 하느님의 종 윤지충 바오로와 동료 순교자 123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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