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독서 이사야 38,1-6.21-22.7-8
1 그 무렵 히즈키야가 병이 들어 죽게 되었는데, 아모츠의 아들 이사야 예언자가 그에게 와서 말하였다.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너의 집안일을 정리하여라. 너는 회복하지 못하고 죽을 것이다.’”
2 그러자 히즈키야가 얼굴을 벽 쪽으로 돌리고 주님께 기도하면서 3 말씀드렸다. “아, 주님, 제가 당신 앞에서 성실하고 온전한 마음으로 걸어왔고, 당신 보시기에 좋은 일을 해 온 것을 기억해 주십시오.” 그러고 나서 히즈키야는 슬피 통곡하였다.
4 주님의 말씀이 이사야에게 내렸다. 5 “가서 히즈키야에게 말하여라. ‘너의 조상 다윗의 하느님인 주님이 이렇게 말한다. 나는 네 기도를 들었고 네 눈물을 보았다. 자, 내가 너의 수명에다 열다섯 해를 더해 주겠다. 6 그리고 아시리아 임금의 손아귀에서 너와 이 도성을 구해 내고 이 도성을 보호해 주겠다.”
21 이사야가 “무화과 과자를 가져다가 종기 위에 발라 드리면, 임금님께서 나으실 것이오.” 하고 말하였다. 22 히즈키야가 “내가 주님의 집에 오를 수 있다는 표징은 무엇이오?” 하고 물었다.
7 “이것은 주님이 말한 일을 그대로 이룬다는 표징으로서, 주님이 너에게 보여 주는 것이다. 8 보라, 지는 해를 따라 내려갔던 아하즈의 해시계의 그림자를 내가 열 칸 뒤로 돌리겠다.”
그러자 아하즈의 해시계 위에 드리워졌던 해가 열 칸 뒤로 돌아갔다.
복음 마태오 12,1-8
1 그때에 예수님께서 안식일에 밀밭 사이를 지나가시게 되었다. 그런데 그분의 제자들이 배가 고파서, 밀 이삭을 뜯어 먹기 시작하였다.
2 바리사이들이 그것을 보고 예수님께 말하였다. “보십시오, 선생님의 제자들이 안식일에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3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다윗과 그 일행이 배가 고팠을 때, 다윗이 어떻게 하였는지 너희는 읽어 본 적이 없느냐? 4 그가 하느님의 집에 들어가, 사제가 아니면 그도 그의 일행도 먹어서는 안 되는 제사 빵을 먹지 않았느냐?
5 또 안식일에 사제들이 성전에서 안식일을 어겨도 죄가 되지 않는다는 것을 율법에서 읽어 본 적이 없느냐? 6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성전보다 더 큰 이가 여기에 있다.
7 ‘내가 바라는 것은 희생 제물이 아니라 자비다.’ 하신 말씀이 무슨 뜻인지 너희가 알았더라면, 죄 없는 이들을 단죄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8 사실 사람의 아들은 안식일의 주인이다.”

수염이 텁수룩한 거지가 낮잠을 자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바로 그 옆을 지나가던 장난기 많은 사람이 이 거지의 수염에 구린내가 몹시 나는 썩은 치즈를 발라놓았지요. 그러니 잠에서 한참 만에 깬 거지는 기분 좋게 일어났을까요? 아니지요. 비록 지저분한 자기였지만, 구린내가 몹시 나는 것을 견딜 수가 없었지요. 그리고 생각했습니다.
‘내가 잠자고 있는 사이에 이 근처에 누가 큰일(?)을 보았나?’
하지만 냄새는 분명히 가까이 났지만, 큰 일 자국을 도저히 찾을 수가 없었지요. 거지는 ‘내가 아직 술이 덜 깨어서 그런가?’라고 생각하고는 해장술을 한 잔 먹기로 했지요. 술을 한 잔 먹으면 괜찮아질 것이라 생각했거든요. 그러나 여전히 풍겨대는 수염에서 나는 지독한 냄새로 술을 마실 수가 없었습니다.
술집을 나온 거지는 꽃을 향해 걸어가서 꽃냄새를 맡았습니다. 그러나 꽃향기와 치즈 썩은 냄새가 석여서 더 지독한 냄새가 나는 것이었습니다.
이번에는 지나가는 아름다운 여성에게서 냄새를 맡았습니다. 이 여성에게도 화장품 냄새와 썩은 냄새가 섞여서 더욱더 견디기 힘들었습니다.
경찰관이 자기 옆을 지나가는데 경찰관에게서도 썩은 냄새가 났습니다. 거지가 투덜대면서 이렇게 말했지요.
“젠장, 낮잠 한숨 자고 났더니 온 세상이 다 썩어 버렸구먼.”
사실 썩은 냄새는 자기 코 밑의 수염에 바른 치즈 때문인데 말이지요.
많은 사람들이 문제점들을 자신의 것이 아닌, 남의 것에서 찾으려 할 때가 참으로 많습니다. 그러나 남의 문제점을 먼저 보기보다는 자신을 되돌아보고 반성할 때, 진리에 더욱 더 가까이 갈 수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의 제자들은 무척이나 시장했는지 밀밭 사이를 지나가다가 이삭을 뜯어 손으로 비벼 먹지요. 이것을 보고서 바리사이들이 예수님께 항의를 하지요.
“보십시오, 선생님의 제자들이 안식일에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제자들이 안식일에 노동을 하고 있다는 것이지요. 즉, 이삭을 뜯은 것은 추수를 한 것이고, 손으로 비빈 것은 타작을 했다는 것입니다. 바로 이렇게 남의 죄만을 바라보니, 하느님 아버지께서 가장 강조하신 계명인 ‘사랑’의 계명은 오히려 뒷전이 될 수밖에 없었던 것이지요.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다윗 일행의 이야기를 전해 주시면서, 안식일보다도 더 중요한 것은 사람에 대한 사랑임을 강조하시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들이 문제 삼고 있는 것들을 생각해보세요. 혹시 나의 문제점은 항상 뒷전이고, 남의 문제점만을 세세하게 꼬집어내고 있는 것은 아니었을까요? 그렇게 해서는 하느님의 사랑 역시 맨 뒤로 밀려날 수밖에 없습니다.
남의 문제점을 찾기보다는 나의 문제점을 먼저 찾아보도록 합시다.
안데스의 예수님 상(‘행복한 동행’ 중에서)
아르헨티나와 칠레 사이의 국경에 위치한 우스파야타 고개에는 예수님 동상이 하나 있습니다. ‘안데스의 예수님 상’이라고 불리는 이 청동상은 양국의 국경분쟁이 평화롭게 타결된 것을 기념하여 1904년에 제작되었지요. 동상은 그 후 100년 동안 양국의 평화의 메시지를 전하며 굳건히 제 위치를 지키고 있지만, 착공되던 당시에는 동상의 방향을 두고 한바탕 소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지형과 여러 가지 조건들을 따지다보니 동상이 자연스럽게 아르헨티나 쪽을 바라보게 되었던 것입니다. 그러자 칠레 사람들 사이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새어나왔습니다.
“왜 우리에게 등을 돌리고 있어? 저들에게만 예수님의 축복이 임하라는 거야?”
칠레 사람들의 원성이 커지자 양국 간 화해의 분위기에도 차츰 금이 가기 시작했습니다. 다행히 이 난국을 해결한 것은 어느 기자의 재치 있는 기사 한 문장이었습니다. 예수님 상을 취재한 기자는 기사 말미에 예수님 상이 칠레에 등을 돌린 이유를 이렇게 풀이했습니다.
“예수님 상이 아르헨티나 쪽을 향하고 있는 것은 그 나라가 아직 더 많이 돌봐 줘야할 나라이기 때문이다.”
기사를 접한 칠레 사람들은 더 이상 예수님 상의 방향을 문제 삼지 않았다고 합니다. 새롭지만 전혀 어렵지 않은 해법을 제시한 기자의 재치로 양국은 계속 평화 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