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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나침판

도구 Ludovicus 2009. 1. 13. 07:47

나침반은 방위를 측정하기 위하여 만든 기구다. 자성(磁性)을 가진 바늘이 북쪽을 향하는 성질을 이용하였기 때문에 항상 남북을 가리킨다.
  나침반의 용도는 정확한 진행방향과 현재위치의 확인, 지형과 지도의 대조 및 정치, 거리의 측정과 자북선의 기입 등이다.
  나침반에는 군용으로 많이 쓰이는 렌즈식과 오리엔티어링(orienteering)용으로 주로 사용하는 실바(silver)식이 있다. 과거에는 실바식을 구할 수 없어 군용의 렌즈식을 주로 사용했으나, 현재는 가볍고 뛰어난 기능을 가진 실바식 나침반이 등산용 나침반의 대명사가 되었다.

     나침반의 구조
   실바식 나침반의 구조는 크게 3부분으로 되어 있다.


       자침(magnetic needle)
   나침반 속에서 360도 자유롭게 돌아가도록 사파이어 축받이 위에 얹혀있고 북쪽 자침은 빨간색으로 남쪽자침은 하얀색으로 채색되어 있다.

       나침반집(ring housing)
   윗부분 가장자리에 4개의 주요 방위인 동서남북이 알파벳 머리글자 E, W, S, N으로 표시되어 있고, 그 사이에 20에서 340까지의 아라비아 숫자가 기록되어 있다. 아라비아숫자 사이에는 2 단위로 구분한 짧은 선이 새겨져 있다. 나침반집 바닥에는 북방 지시 화살표(orienting arrow)와 그와 평행한 북방지시 보조선(orienting lines)이 6개 그어져 있다. 자침이 들어있는 공간은 진동을 흡수하는 특수한 기름으로 채워져 있다.

       밑판(base plate)
   직사각형의 투명한 밑판에는 진행선과 진행보조선이 새겨져 있다. 밑판의 긴벽 즉 세로측 좌우에는 1:50,000이나1:25,000의 축적자가 새겨져 있으며 짧은 변인 가로측에는 위아래로 각각 밀리미터(mm)와 인치(inch)자가 새겨져 있다. 또한 조밀한 등고선이나 작은 기호 등을 판독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확대경이 붙어 있다.

  나침반은 늘 수평을 유지하고 장시간 직사광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금속물이나 전자파를 내는 전자기기 등에서 떨어져 사용해야 제기능을 발휘 할 수 있다. 이렇게 해도 설악산 저항령 북쪽의 황철봉 같은 데서는 자철석이 자침에 영향을 주어 엉뚱한 방향을 가리키기도 한다.

     나침반을 사용하는 방법

       자북선 기입방법
   자침이 가리키는 자북은 진북과 다르기 때문에 지도를 정확히 보려면 지형도 위에 자침 편차각에 따른 자북선을 먼저 기입하는 것이 좋다. 이는 산행을 떠나기 전 미리 해두는 것이 편리하다. 현재 편차각이 7 로 되어 있는데 설악산의 경우 자북선을 긋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지도의 방위표나 난외주기에 표시된 도자각을 확인한다,
       나침반집의 다이얼눈금을 360 에서 편차각 7 를 뺀 353 로 조정해서 진행선에 맞춘다.
       조정된 나침반 세로측을 지도상의 경도선이나 이와 평행하는 테두리선(도곽선)과 나침반 바닥의 북방지시 화살표와 일치되도록 맞춘다.
       이렇게 지도상에 맞추어 놓은 나침반의 기저판자를 이용해 선을 그어 놓으면 7의 편차각을 조정하여 구한 자북선이 된다.

      지도를 정확하게 놓은 법
   산 자신의 위치나 특정지점의 위치를 찾으려면 실제지형과 지도의 방향이 일치되어야 한다. 이러한 지형과 지도의 방향일치를 지도 정치(正置)라고 하는데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지도를 수평으로 놓는다.
       지도 위에 그어놓은 자북선에 나침반의 세로측을 맞춘다.
       나침반이 놓여진 지도를 돌려 진행선과 북쪽이 가르치는 자침을 일치시킨다. 이렇게 정확하게 놓인 지도 위에서는 주위의 지형과 자신의 위치를 찾을 수 있다.


      방향각 측정
   방향각이란 자신의 위치나 어느 특정지점의 방향이 북쪽으로부터 시계방향으로 돌아간 각도다. 이를 측정하는 방법에는 두가지가 있다.


                    <지도상에서의 방향각 측정과 진행>

  예를 들어 전철 도봉산역에서 선인봉이 어느 방향에 있는가를 찾아보자.


       지도 위에서 전철 도봉산역을 찾는다.
       목표로 하는 선인봉을 찾는다.
       도봉산역과 선인봉을 나침반의 기저판 자를 이용, 직선으로 연결시킨다.(이때 나침반의 진행선 화살표가 도봉산역에서 선인봉 쪽으로 향하게 해야한다.)
       나침반집의 다이얼을 돌려 북방지시화살표가 미리 그어놓은 자북선과 일치 또는 평행되게 한다.
       이때의 다이얼 눈금이 도봉산역에서 선인봉의 방향각이다.
  이렇게 해서 나온 수치 즉 방향각을 따라 선인봉으로 향하게 되는데 이러한 각도에 따라 움직이는 것을 방향각 진행이라고 하며 그 요령은 다음과 같다.
       지도 위에서 측정한 방향각이 표시된 나침반을 앞가슴에 대고 북방지시화살표와 빨간 자침(북쪽침)이 일치하도록 몸을 돌린다.
       나침반의 진행선 방향으로 향해 나가면 목표 지점에 도달할 수 있다.

                     
<현장에서의 방위각 측정>

  현장에서의 방위각 측정이란 앞에 보이는 봉우리가 지도상의 어떤 봉우리인가를 찾는 것으로 방법은 다음과 같다.


       나침반을 손에 들고 눈과 나침반의 진행선과 목표지점을 일직선상에 놓는다.
       나침반이 움직이지 않도록 잡고 나침반집의 다이얼을 돌려 북방지시화살표와 북쪽침이 일치되게 맞춘다.
       이때 나침반의 진행선 위에 눈금이 현재 위치에서 본 목표지검의 방위각이다.


  
이렇게 나타난 방위각을 지도 위에서 찾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지도를 정확하게 놓는다.
       측정된 방위각을 나침반집의 다이얼을 돌려서 맞춘다.
       지도상에서 현재의 위치를 찾는다.
       나침반의 기저판 자를 현재 위치에 대고 나침반 전체를 돌려 북방 지시화살표와 자침을 일치되게 한 다음 기저판 자를 이용 직선을 긋는다. 이때 반드시 진행선의 화살표 방향이 목표지점 방향으로 되게 나침반이 위치해야 한다.

                          
<자기위치 찾기>

  앞서 언급한 방위각 측정은 지도 위에서 현재 위치를 알고 있는 것을 전제로 했다. 그러므로 현장에서 지도를 볼 때 자신의 위치를 잊어서는 안된다. 그러나 악천후 등의 이유로 어쩔 수 없이 지도 위에서 현재의 위치를 잊어버리거나 정확히 모르지만 어떤 봉우리나 지역만을 알고 있을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자신의 위치를 찾을 수 있다.
       지도를 정확히 놓는다.
       정확히 알고있는 지형(봉우리, 건물)의 방위각을 측정한다.
       나침반의 기저판을 이용 직선을 그어보면 목표지점에서 반대방향 지점이 현재 위치다. 그러므로 그 위에서 현재 자신이 있는 곳과 비슷한 지형을 찾아 확인한다.

  교차법이란 2군데 또는 3군데의 알고 있는 지형지물을 이용, 모르는 지형지물을 지도 위에서 찾아 확인하는 방법이다. 전방교차와 후방교차의 두가지 방법이 있다.


                           
 <전방교차법>

  등산 중 마주 보이는 건너편 봉우리 이름을 찾을 대 흔히 쓴다.


       지도를 정확히 놓는다.
       알고 싶은 곳의 방위각을 측정하여 나침반의 기저판 자를 이용, 지도 위에 선을 긋는다.
       얼마쯤 이동하여 지도를 정치하고 앞서 측정 한 곳의 방위각을 다시 측정 지도 위에 직선을 긋는다.
       이런 식으로 3회 이상 방향각을 측정한다.

  이 때 그어진 직선이 만나는 곳이 자신이 알고자 하는 지점이며 3회 이상 측정해도 직선이 만나지 않을 경우는 측정방법이 틀렸기 때문이다.

                            
<후방교차법>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알지 못하나 특정한 두지점 이상을 지도 위에서 정확히 알고 싶을 때 쓰는 방법이다.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알고 싶을 때도 쓴다.


       지도를 정확히 놓는다.
       정확히 알고 있는 2개 내지 3개 지점의 방위각을 측정하여 지도 위에 선을 긋는다.
       이렇게 그어진 2개 내지 3개의 직선이 만나는 곳이 현재위치다.


  
후방교차법은 사용시 오차를 줄이기 위해 가능하다면 측정목표물이 200m이내, 목표물간의 각도는 40∼120도 범위 내에 있는 것이 좋다.

출처 : 영주차량 산꾼들
글쓴이 : 봉아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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