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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109. 참회자의 행위

도구 Ludovicus 2009. 9. 10. 07:51

 

 

 

 

  109.   참회자의  행위
   
      고해성사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그  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  보기로 
  자.   고해성사의  과정은  여섯  단계로  나눌    있다.  성찰,  통회,  정개,  고백,
  사죄,  보속이다.
   
      성찰省察은  무슨  죄를  지었는지  알아내는  행위이다.    하느님  앞에서  자신
    삶을  펼쳐놓고  하느님의  뜻에  합당하게  살았는가?    하느님의  법과  교회
  법에  어긋나게  행동하지는  않았는가?   하느님의  사랑과  이웃사랑을  적극적으
    실천했는가?   이상과  같은  점에서  성찰을  하고  자신의  죄와  잘못을  알아
  내는  성찰  과정부터  고해성사가  시작된다고  보아야  한다.
   
      통회痛悔는  한자말인데  뉘우친다는  뜻이다.      자기가  지은  죄를  아파하고
  미워하는  것이다.    통회에는  상등통회와  하등통회가  있다.    상등통회는  완전
    통회이다.   하느님께  대한  초자연적  사랑에서  나오는  뉘우침이다.     다시   
  말해서   내가  죄를  지음으로써  자비로운  하느님  아버지의  마음을  아프게  
  드렸음을  깊이  뉘우치는  것이다.     자녀된  마음으로  아버지의  심정을  헤아리
    태도이다.     사실  이것이  제대로    통회이다.     자녀라면  부모의  마음을 
  아프게    드린  것을  진심으로  뉘우치듯이,  우리가  참된  하느님의  자녀라면
  죄를  지음으로써  하느님의  마음을  아프게    드린  것을  진심으로  뉘우칠 
  이다.  이런  상등통회를      있어야  참된  신앙인이라고        있다. 
  받을  것이  무서워  뉘우친다면  신앙적으로  아직  유치한  단계에  있는  것이다.
  하등통회는  수준이  낮은  통회이다.   죄를  지음으로써  벌을  받게  될까봐  두렵
  고,  천당에  못가고  지옥으로  떨어질까봐  두려워서  뉘우치는  것이다.   노예가
  잘못한  후에  주인으로부터  벌받을  것이  무서워서  뉘우치는  것과  같다.   비록
  유치한  태도이기는  하지만  하등통회도  역시  고해성사를  받기에  충분한  준비
    된다.     다시  말해서  하등통회만  하고서   고해성사를  보아도  죄의  용서를
  받을    있다.
   
     정개定改   역시  한자말인데  쉽게  말하면  다시는  죄를  짓지  않겠다고  결심
  하는  것이다.   이런  결심은  죄의  용서를  받기  위해    필요하다.   " 고해성사
    보고  나서    죄를  지어야지… " 라고  생각한다면     고해성사가   아무런
  의미가  없다.   그런  마음을  가지고서는  죄를  용서받을    없다는  것은  뻔한
  이치이다.   만일  통해가  진실하였다면  결심도  역시  분명하게  세워질  것이다.
  죄를  짓지  않기  위해  어떤  것이라도  포기하겠다는  그런  결연한  각오가  있어
    죄의  용서를  받을    있다.     이런  준비를  거친  후에    통회와  결심을
    후에  비로소  고백소에  들어가서  고해성사를  보아야  한다.
   
     고백告白은    그대로  자기의  죄를  사제  앞에서  있는  그대로  드러내는 
  이다.   법적으로  말하면  고백자는    가지  역할을  한다.     피고가  되는 
  시에  스스로  고발자가  된다.    죄를  지었으니  피고이고,  스스로  죄를  고발하
    고발자라고  말할    있다.     고백을  듣는  사제는  판사라고  말할    있다.
  고백할   때는  지난    고해성사  이후의  모든  죄를  고백해야  한다.      특별히  
  대죄는    횟수까지  포함해서  숨김없이  낱낱이  고백해야  한다.   만일  의도적
  으로  대죄를   고백하지  않으면   고해성사를   모독하는  독성죄를  범하게  된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가  지은  죄를  숨기고  싶어하는  마음이  있다.   그래서 
  백소  안에  들어  와서도  그런  식으로  고백하려는  경우가  종종  있다.  대충 
    애매모호하게  고백하지  말고  분명하게  고백해야  한다.   솔직한  고백은 
  회와  결심이  제대로  되었다는  증거이다.
   
     가끔  이런  질문을  하는  신자들이  있다.    고해성사를    사제  앞에서  해야
  하는가?    신부님을  직접  만나지  않고도  죄를  용서  받을    있는  다른  방법
    없는가?       예를  들면,  전화나  편지를  통해서  고해성사를      있는가?
  답부터  말한다면  그렇게  할 수  없다.   왜?  그것은  고해성사의  비밀이  누설될
  염려  때문이다.    전화는  얼마든지  도청이  가능하고,  편지는  혹시  다른  어떤
  사람이  뜯어볼  수가  있기  때문이다.  고해성사는  사제에게  직접  비밀리에 
    한다.    물론  초세기부터   6세기까지는  공개적으로  고해성사가  이루어졌고
  공개적인  고백과  참회는  13세기까지도  존속되었다.  그러나  이런  공개적  고백
    16세기에  폐지되었다.     트리엔트  공의회(1545-1563년)가   고백은  사제에
    홀로  비밀리에  해야  한다고  규정했다.
   
   
   
   
   
                                          출처 ;  이중섭 신부.  '신자 재교육을 위한  5분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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