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아름다운 사진촬영을 위해

[스크랩] 야외에서 인물사진 잘 찍는 법

도구 Ludovicus 2009. 4. 2. 23:21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찍는 사진이 인물사진이 아닌가 한다. 여행가서, 주위분의 결혼식장에서, 스냅사진등, 여기에서는 이런 인물촬영 중에서 야외에서의 인물촬영을 중심으로 정리 하였습니다.

1.구도 ★ 가능하면 화면 가득히 찍을것.
★배경이 목 부근에 걸리는 것은 피할것.(수평선,지평선)
★낮은 자세에서 찍을 것.(모델의 눈높이에서 찍으면 머리가 커 보이므로 모델의 벨트라인에서 찍어야 한다.)
★인물의 배경은 단순화 시킬것

2.렌즈및 조리개 ★ 렌즈는 85~200mm의 준망원 이상의 렌즈가 적당하다. 특히 85mm,100mm정도의 렌즈는 모 델과의 거리가 그리 멀지 않아서 대화를 하면서 촬영 할 수 있으며 손으로 들고 찍기에도 무난해서 추천할만 하다.
★조리개는 개방해서 배경을 흐리게 하여 피사체를 더욱 선명하게 부각 시킨다. (조리개는 완 전 개방하는 것 보다 2~3단 조여주는 것이 해상도 측면에서 더 좋다. 이유는 렌즈의 성능 이 완전개방에서 보다는 2~3단 조여준 조리
개값에서우수한 성능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인물촬영시 항상 개방해서 찍으라는 것은 아닙 니다.배경을 살려야 할 경우에는 조리개를 조여서 찍어야 겠죠)

3.빛의상태 ★ 빛의 상태는 순광 보다는 역광이나 역사광을 이용한다. 역광촬영시 배경이 너무 밝은 경우 스트로보를 이용한다.
(역광촬영시빛이 카메라의 렌즈에 직접 들어오지 않도록 주의한다.-렌즈후드를 사용한다.)
★얼굴에 그림자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 한다.

4.노출 ★ 다분할 측광(평가측광)을 주로 사용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SPOT측광을 이용한다 심화/인물사진 촬영

사람에따라 각기 얼굴 형태가 틀리며 그 사람마다 자기 얼굴에 자신이 있는 부분과 아주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부분도 있다. 그 사람을 위하여 촬영하는 사진일 경우, 즉 누구에게 촬영의뢰를 맡았거나 찍어서 주어야 하는 경우에는 그 사람이 만족할 만한 사진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이럴 경우에는 우선 그 사람의 얼굴 생김새를 자세히 관찰하고 그 사람의 장단점을 눈치채지 않게 훑어보아야 한다. 그런 다음 그 얼굴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최대한 살려 주고 단점을 커버할 수 있는 촬영 방법을 택하여야겠다. 여기에 그 몇 가지 사례를 들어 얼굴의 형태에 따라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보기로 하자.

네모나고큰 얼굴 : 이런 사람들은 정면에서 촬영하는 것은 금물이다. 되도록 살짝 비켜진 옆모습을 위주로 촬영하여야 이런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네모난턱 : 얼굴보다 조금 더 높은 위치로 앵글을 잡는 것이 좋다. 카메라에서 먼 곳은 점점 작게 표현되기 때문에 턱의 결점을 보완할 수 있다. 반대로 턱이 가는 사람들은 얼굴보다 낮게 카메라를 위치시키는 것이 좋다.

대머리: 얼굴보다 낮은 위치의 앵글선택이 좋다. 위에서 보면 더욱 대머리가 훤히 보이기 때문에 단점을 강조한 격이 되고 만다.

사시: 눈동자가 한 곳으로 몰리는 사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일 경우에는 정면 촬영은 피하는 것이 좋다. 좌우 45˚정도의 각도에서 촬영하면 이 단점을 커버할 수 있다.
작은눈 : 얼굴은 아래쪽으로 숙인 듯한 자세를 취하고 약간 위쪽으로 바라보도록 하여 자연스럽게 눈을 크게 뜨도록 하여 주어야 한다.

들창코: 앵글을 얼굴보다 조금 높은 위치에서 결정하여야 한다. 앵글의 각도가 낮을수록 콧구멍이 더욱 뚜렷이 부각되기 때문이다.

낮은코 : 사광을 선택하여 코의 그림자가 짙게 나타나도록 하면 코의 윤곽이 강해져 더욱 높아 보이게 된다.

작은키 : 되도록 앉아서 낮은 앵글로 촬영하여 그 사람이 부각 되도록 하여야 하며 단체 촬영시에는 키가 작은 사람을 앞쪽으로 유도하여 다름 사람과의 차이가 나타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키가 큰 사람을 가운데 두고 좌우로 둥그런 형태를 이루며 키 작은 사람을 앞으로 배치하면 고른 키 높이를 만들 수 있다.

뚱뚱이: 역시 정면으로 촬영하는 것은 금물. 약간 옆모습으로 서도록 하여 면적을 줄여주는 것이 좋다.

광대뼈: 되도록 밝은 그늘 아래에서 촬영하도록 한다. 강한 햇살 속에 있으면 광대뼈의 그림자가 강하게 생겨 더욱 튀어나와 보인다. 옆모습을 피하는 것도 상책.

안경: 턱을 약간 몸 쪽으로 잡아 당기게 하여 안경에 하늘이 반사되는 것이 보이지 않도록 하여 촬영하는 것이 좋다. 하늘이나 밝은 물체가 반사되면 눈동자가 보이지 않아 좋지 않은 인물사진이 된다.

여드름: 부드러운 순광을 선택하여 촬영하는 것이 좋다. 사광에서는 더욱 질감이 두드러지기 때문에 피하여야 할 것이다.

주걱턱: 옆모습을 피하여 정면촬영을 하여 주는 것이 상책.

주름: 정면으로 비치는 부드러운 광선을 선택하여 주어야겠다. 구도상으로 인물사진 촬영

수직구도
누군가가가까이 다가 올때 사람의 눈은 자동적으로 대부분의 배경을 제거하고 인물에 초점을 맞춘다. 사진에서는 카메라를 돌려 수직구도를 사용하면 이와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때때로 수평구도의 인물 사진이 효과적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부의 경우 주위의 배경 때문에 효과가 줄어든다. 똑바로 서 있는 사람을 촬영할 경우 배경이 없을 때에는 좌우에 매력없는 텅 빈 공간이 생기게 되며, 배경이 너무 강하면 사진이 어수선해지기 쉽다. 또,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세로 형태의 소재를 수평구도로 촬영할 경우 위, 아래가 조금씩 잘려 나가는 끔직한 상황이 벌어 질 수도 있다. 따라서 인물 사진을 촬영 할 때는 수직구도가 휠씬 용이하며 수직구도를 인물사진 구도라고 부르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프레임채우기
머리와어깨가 나오는 상반신 인물 사진은 보통 수직구도로 촬영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피사체로 프레임을 가득 채우면 주제를 분산시키는 배경을 생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신을 촬영하지 않는 경우라도 무릎이나 허리를 자르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창의적인구성
수평구도의인물사진에서 색다른 느낌이 작품속에 효과적으로 표현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프레임 전체를 사용해야 한다. 인물의 양편에 거스리는 공간을 남겨두지 말자. 앉은 자세 혹은 서 있는 자세를 촬영할 때 인물을 중앙에 놓으면 무난한 사진을 얻을 수 있다. 인물 주변의 여러배경을 생략하여 얼굴에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시점과인물
촬영자의눈높이가 피사체의 눈높이와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특히 어린이 사진 의 경우 눈높이의 차이가 많기 때문에 선 자세로는 어린이의 표정이 주는 인상을 완벽하게 표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몸을 웅크려서 카메라의 높이를 어린이의 눈높이와 일치시키면 훨씬 친밀한 이미 지를 포착할 수있다. 앉아 있는 인물과의 친밀한 시선 접촉을 유지하려 할 때도 카메라를 내려야한다. 반면 아래에서 위로 올려 본 상태로 인물을 우뚝하게 만드는 사진은 인물에서 위엄을 느끼게 해 준다.

"시선 접촉은 인물 사진의 관건이다. " 배경의효과
사진을촬영하기 전에 주요 피사체의 배경을 살펴보자. 배경이 사진의 깊이를 증대시켜 주는가? 아니면 주요 피사체를 산만하게 하는가? 배경은 주요 피사체를 압도하지 않는 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시점을 약간만 변화시키면 산만한 배경이 아주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배경을제시함으로써 피사체에 어떤 상황에 처해있는지 알 수 있다. 배경에서의 문제점 : 잘못된 배경의 전형적인 것을 알아보고 대비책도 소개한다.

보기싫은연결체 : 이를테면 나무룰 배경으로 한 사진에서 피사체인 사람의 머리 위로 나무줄기가 자라있는 것처럼 보이거나 귀에 나뭇가지가 난 것 처럼 보이는 경우이다.

혼란스러운배경 : 아무리 시선을 끌 만한 피사체라도 배경이 혼란스러우면 전체 이미지를 해칠 수 밖에 없다.

산만한색상 : 배경에 있는 밝은 색의 사물은 피사체의 시선을 집중 시킬 수 없 게 한다. 특히 피사체의 색상이 잡스러우면 문제는 더욱 심각해진다.

달갑지않은 광원 : 사진 속에 강한 빛이 있으면 피사체가 산만해 보인다. 가능 하면 시점을 이동시켜 광원이 프레임에 들어가지 않게 해야 한다. 배경과 전경의 색상과 명암이 비슷하면 화면 속에서 피사체가 잘 구별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 때 조명을 신중하게 이용하면 피사체의 윤곽을 뚜렷하게 할 수 있다. - 반역광,역광의 이용의 경우가 예 인물사진과 빛의각도
일반적으로인물사진에 직사광선을 이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지만 때때로 약간의 흥미로운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무엇보다 빛의 각도에 따른 변화를 익혀 야 된다.
1)톱 라이트 : 인물사진의 경우 최악의 조명이다. 눈, 파인 뺨, 턱에 그림자를 드리운다.
여기서눈밑의 선과 코 아래의 선이 강조된다. 이마, 코, 정수리. 뺨 은 밝은 부분을 이룬다.

2)역광 : 이것은 머리와 머리카락을 강한 빛으로 윤곽을 드러내게 한다. 전체 얼굴은 자연히 깊은 그림자가 진다. 노출은 실루엣이 되는 걸 막기위해 얼굴에 맞춘다. 정확 한 노출을 하면 강한 그림자가 생기지 않아 얼굴의 디테일을 볼 수 있게 해 준다.

3)정면광 (순광) : 이때는 사람들이 태양을 바라보기 때문에 눈을 찡그리기 쉽다 정면광으로 촬영한 사진들은 종종 증명사진 처럼 보인다. 거의 그림자가 없고 피사체는 불편해 보이고 얼굴은 눈과 입을 내놓은 가면같다. 코 아래의 그늘은 보기 싫게 나타난다.

4)사광 : 사광은 인물과 조건에 따라 실물을 좋게 보일 수도 있고 매력없이 나 오게 할 수도 있다. 얼굴의 반은 그늘이 지는데 이는 찡그린 듯 보이게 하거나 아니면 인물의 성격을 잘 보여 주는 작용을 한다. 강한 그림자는 코나 올라간 눈썹같은 것을 강조하여 좀 더 극적으로 보이게 한다.
인물사진에서는산란된 빛이 좋다. 거의 그림자가 없기 때문에 깨끗하게 인물의 디테일을 볼 수 있다. 반사된빛의특성 빛은 반사되는 표면만 있다면, 어느 각도에서든지 상관없이 피사체를 향해 반사될 수 있으므로 직사광선이 만드는 거친 그림자를 피할수 있다. 그러므로 인물촬영을 할 때 반대편에 있는 밝은 부분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반사광은 태양이 직접적으로 비춰질 때 가장 강하게 나타난다.햇빛이 산란된다면 반사되는 빛도 줄어든다.

표면의색이 반사되는 빛의 색깔을 좌우한다.

*태양광을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
-어두운 부분은 반사판이나 필-인 플래시를 사용하여 빛을 빛추라.
-콘트라스트를 높이거나 피사체의 윤곽을 더욱 강조하려면 빛을 흡수하는 판을 이용하라.
-빛을 산란시키려면 트레이싱 페이퍼나 그물 형태의 커텐을 이용하라. 인물을 매력있게 촬영하려면
인물촬영인경우 보정필터, 즉 웜 필터(따뜻한 색조의 필터)는 피부에 자연스러 운 따뜻함을 더 해 줄 수 있어서 권할만하다. 만일 인물을 자연광과 쿨필터(청색이나 녹색)를 사용한다면 사람의 피부는 창백 해지고 서늘한 느낌을 주게 될 것이다. 야외 그늘진 곳에서 촬영한 인물일 경우 피부에 약간의 푸른기가 돈다. 이때 노란색 타월이나 종이 따위를 반대편의 위치에 놓으면 그늘진 곳에 비추는 빛이 푸른기가 줄어든 빛이 된다. 또 다른 방편으로 피사체인 사람을 붉은색이나 노란색 배경에 위치시키면 -예를 들면 붉은 벽돌- 반사된 빛은 좀 더 따뜻한 느낌을 주게 될 것이다. 포트레이트의 활영기재
1)광각렌즈에의한 촬영
화각이넓고 깊은 심도의 화상을 얻을 수 있으나, 원근감이 과장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으므로,자신이 사용하는 렌즈의 특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사용해야 한다
넓은화각을 이용 단체촬영,좁은 실내촬영 혹은 야외에서 자연스로운 모습이나 표정의 스냅을 넓게 촬영하는 경우 등에 사용,또한 원근감의 과장 혹은 왜곡의 효과를 이용할수있다

2)표준렌즈에의한 촬영
인물촬영할때가장 자연스러운 묘사를 할 수 있으므로 널이 이용되고 있다.
클로즈업촬영할경우 촬영거리가 0.45~0.5m 정도밖에 되지 않으므로 다소 원근감이 과장되는 경향이 있다.
표준렌즈중에서 대구경렌즈는 조리개 개방으로 부드러운 묘사를 할 수 있고 심도를 얕게 하요 전경을 적절히 정리할수 있는 아웃 오브 포커스(out of focus)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3)망원렌즈에의한 촬영
준망원렌즈는 상반신이나 얼굴만을 클로즈업으로 촬영하면 원근감의 과장이나 부자연스로움이 적으며, 촬영거리를 멀게 잡을 수 있기 때문에 인물이 카메라를 의식하지 않고 촬영에 임할수 있다. 표준렌즈에 비해 심도가 얕기 때문에 조리개를 조금 ㄱ방한 상태로도 아웃 오브 포커스가의 효과를 얻을수 있다.

4)반사판과스트로보의 이용
포트레이트촬영에서는 강한 그림자를 방지하기 위한 보조광이 필요하다.
이러한역할을 위하여 대테로 반사판이나 스트로보를 이용하게 된다.
컬러사진에있어서는 반사판의 색이 인물에 직접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반사판 자체의 색에 대한 주의가 필요. 야외촬영에서 태양광에 의한 짙은 그림자를 약화 시킨다든지, 역과에 의해 실루엣이 된 피사체를 밝게 보이게 하는데 이용되기도 한다.

5)트라이포드,필터, 모터드라이브의 사용
트라이포드를사용하면 노광시간을 길게 할 수 있고 카메라의 흔들림을 방지할 수 있다.
스카이라이트필터는 야외의 그느리에서 촬영할 때, 사진에 푸른 빛을 띠는 것을 방지한다. 그리고 산광을 이용할 수 있는 소프트 필터는 화상을 부드럽게 만들고 얼굴의 주름살이나 주근깨등의 눈에 띄지 않도록 해준다. 화상의 주변부를 흐리게 만드는 비네칭렌즈 어태치먼트는 주제만을 부가시키는데 효과적이다. 모터드라이브는 연속 셔터가 가능하기 때문에 빠르게 변화하는 표정을 포착하는 데 매우 편리하다.

출처 : 차마, 부치지 못한 편지...
글쓴이 : monalisa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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